국가기술표준원, 해양플랜트기자재 표준화 성과 발표회 개최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조선 3사와 기자재 업계가 개발한 해양플랜트기자재 표준기술을 국가 R&D 사업과 연계시켜 2020년까지 국제표준 16종을 제안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19일 국표원 주최로 부산 파크하얏트에서 해양플랜트 기자재 표준화 추진 성과발표회가 진행된다고 19일 밝혔다. 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과 조선해양플랜트협회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에는 25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국내업계 주도로 국제표준이 되면 설계·조달 등의 분야에서 해양플랜트 1기당 100~200억원의 비용절감 효과와 그동안 오일메이저들의 자체표준 제품요구로 시장에서 외면당한 국산기자재 사용이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제표준 제정시 △발주처의 설계 변경 최소화를 통한 설계공수 감소 △공정 및 납기 지연 방지 △잉여 자재로 인한 자재비용 절감 △우리기술 기반의 자재 사용률 증가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해양플랜트 기자재 표준화시 기대되는 효과/사진=산업통상자원부


산업부는 지난 18일 2019년 산업부 업무보고의 주요내용 중 하나인 '주력산업의 부가가치를 세계최고수준으로 높인다는 대책'의 일환으로 이번해양플랜트 기자재의 국제표준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그간 조선업계는 국표원과의 협력을 통해 해양플랜트 기자재 43개 기술항목의 표준을 개발하고, 이를 국제표준화하기 위해 국제표준 작업반 신설을 주도하는 등 국제표준화에 필요한 기반을 구축해 왔다.

구체적으로는 올해 ISO 기술위원회(ISOTC67)에 해양플랜트 기자재 작업반(WG)을 우리나라 주도로 개설했으며, 작업반 의장을 수임하고 국제표준 발간 소요시간을 전략적으로 단축할 수 있도록 신속경로를 통한 국제표준 제안 통로를 확보했다.

이러한 성과를 기반으로 국표원과 조선업계는 해양플랜트 기자재 국제표준화를 위한 협력을 통해 국제표준 1종을 제안 완료하고, 오는 2020년까지 국제표준 15종을 추가로 제안할 계획이다.  

이상훈 국표원 표준정책국장은 환영사를 통해 "우리 해양플랜트 기술의 국제표준화 전략에 현장의 의견이 가감없이 제시되길 바라며 우리나라가 개발한 표준안이 국제표준으로 채택돼 국내 조선업계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