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정부가 수자원 고갈과 수질 악화의 원인으로 지목된 생(生)사료 사용을 줄이고자, 양식용 배합사료 품질 '업그레이드'에 나섰다.

해양수산부는 19일 이런 내용의 '양식용 배합사료 사용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해수부는 "최근 연근해 어획량이 100만t 미만으로 줄어든 주요 원인 가운데 하나로, 생사료 사용이 지적되고 있다"며 "생사료는 배합사료보다 수질을 2∼5배 악화시키고, 질병 발생률도 높아진다"고 지적했다.

이번 대책에는 고품질·저어분 사료 개발 등 배합사료 품질 개선, 소비자 중심의 배합사료 공급 시스템 구축, 배합사료 산업화 기반 마련, 양식 사료 관련 제도 정비 등이 담겼다.

우선 저수온기와 성어기에 각각 적합한 배합사료를 개발하고, 내년부터 오는 2020년 완도 지역 양식장에서 시험 양식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값비싼 어분을 대체하기 위해 저어분 배합사료 연구품종을 확대, 저어분·고효율 사료를 개발해 원가를 낮춘다.

정복철 해수부 어촌양식정책관은 "현재 배합사료의 어분함량은 50% 정도인데, 저렴하고 공급이 쉬운 곡물 함량을 더 높일 수 있도록 기술을 개발, 고효율화하겠다"며 "연구품종도 지금은 넙치 1종 뿐이지만, 앞으로 조피볼락과 참돔 등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해수부는 품종·중량·수온 등에 따른 사료 크기와 먹이 공급 횟수 등이 표준화된 공급지침서를 만들어 보급하고, 배합사료만 쓸 수 있는 친환경 양식시설을 지원하며, 고품질 어분을 공동 구매하기 위한 융자 지원 방안도 마련한다.

아울러 '사료관리법'을 개정하거나 별도의 양여용 사료관리법을 제정해 관련 제도를 정비하고, 양식장 환경 관리를 위한 사료 사용 제한 등을 담은 '양식산업발전법' 제정을 추진키로 했다.

또 주요 항·포구에서 불법 어획물 감시를 강화하고, 참조기·고등어·갈치 등 자원회복 대상종을 지정된 곳에서만 팔도록 해 어린 물고기 거래를 차단, 수산자원 보호에 나선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