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회, 바둑대회 등 문화 예술 특화 나눔으로 친근한 문화기업으로 발돋움
   
▲ 제11회 동서커피클래식./사진=동서식품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국내 커피전문기업 동서식품은 커피 향과 잘 어울리는 문화예술 나눔 활동을 전개하면서 사회의 곳곳에 따뜻한 온기를 전하고 있다. 1968년 창립 이래 지난 반세기 동안 소비자들에게 더 좋은 커피를 선보이고자 끊임없이 노력하는 한편 음악, 문학 등 다양한 문화예술 후원 활동을 펼치고 있다.

먼저 동서식품은 지난 11월 29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개최한 '2018 메세나대상'에서 국내 대표 여성 신인문학상인 '삶의향기 동서문학상'을 통해 한국 문학 발전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대상(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동서식품은 여성들의 문학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문화 후원사업으로 '삶의향기 동서문학상'(이하 동서문학상)을 29년째 이끌어오고 있다. 격년으로 열리며 올해로 14회째를 맞이한 동서문학상은 공모 진행 시마다 시, 소설, 수필, 아동문학 등 평균 1만9000편 이상의 작품이 접수되는 등 국내 최대 여성 신인문학상으로서의 입지를 굳건하게 다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공모 기간 중에는 기성작가와의 멘토링 클래스, 문학기행 등 다양한 부대행사를 운영하며 참가자들의 문학적 소양과 견문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대상과 부문별 금상 수상자에게는 한국문인협회가 발간하는 종합문예지인 '월간문학'을 통한 등단의 특전을 부여하고 있다.  

또한 동서식품은 동서문학상 외에도 대표적인 문화공헌 활동으로 '동서커피클래식'과 '맥심 사랑의 향기'를 11년째 이끌어오고 있다. 

동서식품 관계자는 "동서커피클래식은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클래식 음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2008년부터 매년 가을마다 정기적으로 개최해오고 있는 문화 나눔 활동"이라며 "상대적으로 문화 공연 향유가 어려운 지역 사회 시민들이 부담 없이 클래식 공연을 경험할 수 있도록 무료로 실시되고 있으며, 매년 만석을 기록할 정도로 지역 시민들에게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동서커피클래식과 더불어 올해로 11회째를 맞은 맥심 사랑의 향기는 2008년 이래 초등학교 등 나눔의 손길이 필요한 11곳의 수혜기관을 선정해 오케스트라용 악기와 음향기기 등을 기증했다.

또한 매년 동서커피클래식에 출연한 저명한 음악가들을 수혜처에 초청해 아이들에게 악기를 가르치는 마스터클래스를 진행하고 합동연주를 하는 등 다양한 재능기부 활동을 연계하고 있다. 

아울러 동서식품은 국내 바둑문화의 발전 및 대중화를 위한 노력에도 꾸준히 나서고 있다. 동서식품 후원으로 1999년 막을 올린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올해 20회를 맞이한 뿌리 깊은 프로바둑대회로 이름 그대로 신의 경지에 올랐다는 9단에게만 출전 자격이 주어진다. 

특히 올해는 20주년을 맞아 대회 초창기 다수의 우승과 준우승을 거머쥐었던 유창혁 9단과 바둑계의 살아있는 전설 조치훈 9단이 와일드카드로 출전해 바둑팬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제20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2019년 1월 1일 '바둑TV'를 통해 역대 대회 우승자인 박정환 9단과 맥심둥이(1999년생) 신민준 9단의 20주년 기념 대국을 생중계 할 예정이며, 1월 7일 본선 첫 대국을 시작으로 약 5개월 간 '입신' 최강을 향한 대장정이 시작된다.
 
한편 동서식품은 연말을 맞아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며 따뜻한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동서식품은 지난 11일 인천광역시 부평구에 위치한 인천부평동초등학교에 방문해 미래 꿈나무 육성을 위한 도서기증사업인 제2회 '동서식품 꿈의 도서관' 행사를 열었다. 도서의 수가 부족하고 도서관 규모도 협소한 학교에 학년별 수준에 맞는 2000여 권의 도서를 기증했다.

또 지난 12일에는 자매결연 부대인 육군 제21보병사단을 방문해 장병들에게 감사를 표하는 의미로 4300만원 상당의 기부금과 위문품을 전달했다. 동서식품은 국가를 위해 헌신하는 장병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기 위해 21사단과 자매결연을 맺고 지난 1978년부터 40년간 매년 부대를 방문해 기부금과 위문품을 전달해오고 있다. 

동서식품 신연제 CSR 담당자는 "동서식품은 다양한 문화자산 후원 프로그램들을 마련하고 이를 적극 지원하는 한편, 지역 사회에 도움을 필요한 이웃을 위한 다양한 나눔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동서식품은 커피 향과 어울리는 사회공헌 활동을 꾸준히 전개하며 소비자들의 생활 속에 은은한 사랑의 향기를 더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