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 추진과정상의 갈등관리와 추진전략 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은 기본연구(09-07) ‘정보화 추진과정상의 갈등관리와 추진전략 연구’ 보고서를 통해 정보화 정책은 본질적으로 이해당사자 사이의 갈등을 안고 출발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보고서는 다양한 조직과 업무가 연관된 정보화 사업의 특징 때문에 관련자들 사이의 이견이 많을 수밖에 없고, 정보화 정책의 결과인 일하는 방법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이나 조직에 의해 갈등이 일상화되는 특징을 갖는다고 설명했다.

본 연구는 갈등과 이해관계의 대립이 가져오는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과거의 경험으로부터 얻기 위해 수행되었다.

지난 20여 년 동안 추진해 왔던 정보화 과제 중 갈등을 크게 경험한 13개의 과제를 살펴보고, 이를 4개의 갈등유발 요인(▲가치관 차이 ▲업무영역의 모호성 ▲업무의 상호의존성 ▲기술발전과 환경변화)에 따라 분류했다.

또한 정보화 정책 갈등을 관리하기 위한 모델을 위해 일반 사회정책의 갈등관리를 위한 선행연구가 확립한 모델을 바탕으로 분석틀을 확립했다. 분석모형은 갈등개요 파악, 이해관계자 분석, 의제 및 대안 분석, 갈등진행과정 및 갈등평가 등으로 이루어졌다.

본 보고서를 통해 KISDI는 공공정보화에 관한 축적된 연구경험을 토대로 정보화 정책 갈등을 관리하기 위한 틀과 함께, 연구결과를 관련기관 공무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정보화 정책 추진과정에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