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신년사를 발표해 "대한민국 경제를 이끌어가는 신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금융혁신을 한층 가속하는 데 정책역량을 집중하겠다"고 31일 밝혔다.

최 위원장은 2019년 신년사에서 "국민들의 눈높이에서 실질적인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 경제 활력을 뒷받침하는 금융 ▲ 금융산업의 혁신성장 ▲ 소비자 중심의 금융혁신 및 금융 포용성 강화 ▲ 공정한 금융질서 구축 ▲ 확고한 금융안정 등을 5대 정책 방향으로 선포했다.

   
▲ 사진=금융위원회


최 위원장은 경제활력 제고에 대해 "산업구조 고도화를 위한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구체화하고 다양한 자산이 담보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자본시장 혁신과제를 차질 없이 이행해 혁신기업들이 창업부터 성장 단계까지 모험, 혁신 자금을 원활하게 조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금융산업 혁신성장과 관련해 "창의적이고 유연한 규제환경을 구현하는 데 집중하고 혁신의 발목을 잡는 금융감독 행태도 과감히 개선하겠다"고 부연했다.

금융혁신 과제는 "금융 소비자 보호법이 하루빨리 제정되도록 노력하겠다"며 "영세 자영업자 재기 지원을 위해 부실채권 채무조정 지원을 확대하고, 사회적 경제 기업에 신용보증을 제공해 금융 애로를 줄이겠다"고 말했다.

공정한 금융 질서에 대해서는 "진입규제를 완화하고 공정한 과정을 거쳐 정의로운 과실을 얻을 수 있도록 엄정한 시장 질서를 확립하겠다"며 "금융그룹 통합감독법과 지배구조법을 조속히 입법화해 공정하지 않은 요인으로 금융업의 효율성과 경쟁력이 저하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힘줘 말했다.

금융안정을 위해서는 "자영업자를 위한 여신심사시스템과 재기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다양한 시장주도의 구조조정 시장을 마련하겠다"고 선언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