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의 폭로로 불거진 청와대의 민간인 사찰 의혹을 두고 31일 국회 운영위원회가 소집된 가운데 전희경 자유한국당 의원과 조국 민정수석이 맞붙었다.

전 의원은 이날 국회 운영위 전체회의에서 조 수석을 향해 “문재인 정권의 블랙리스트는 변종 단계로 들어서 전임 정권의 사찰이나 블랙리스트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며 “결국 사법부로 가 새롭게 판단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포문을 열었다.

전 의원은 이어 특감반의 사찰 의혹에 앞서 조 수석의 인사 검증 부실 문제를 꺼내들어 압박을 이어갔다. 그는 “조 수석은 인사검증의 총 책임자”라며 “조 수석 임명 후 낙마자, 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 강행된 사람들이 있는데 이 점에 책임을 통감하느냐”고 물었다.

그러자 국회 운영위원장인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특감반 사찰 의혹에 대한 의제만 다뤄달라며 전 의원의 발언을 막았다. 이에 한국당 측은 거세게 반발하며 회의장에는 고성이 오가는 장면도 연출됐다.

다시 질의를 시작한 전 의원은 “인사 참사부터 질의를 시작하는 이유가 있다”며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인사검증 문제와 관련한 조 수석의 책임론을 재차 꺼내 들었다.

전 의원은 “낙마자들은 조 수석과 인연이 있다. 참여연대와 민변 출신”이라며 “조 수석은 서울대 법대 교수와 참여연대 출신이고, 사노맹(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 사건에 연루돼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구속된 전력도 있다. ‘전참시’(전대협·참여연대·시대착오적 좌파) 정권의 척수”라고 쏘아 붙였다.

또한 “나(조 수석)한테까지는 너무 철저하게 걸러져 민간인 사찰 부분은 (보고가) 올라오지도 않았다는 말을 액면 그대로 믿어도 제작년 7월부터 (김 전 감찰반원이) 일탈과 사찰행위를 하고 다녔는데 그동안은 뭐했느냐”고도 지적했다.

조 수석은 전 의원의 공세에 “전 의원의 정치적 주장과 저에 대한 비방과 비난 등은 정치적 자유지만, 정치적 비난 이전에 존재하는 사실관계는 공적인 절차를 거쳐 밝혀져야 한다”고 맞받았다.

인사 문제에 대해서도 “국회 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은 장관 7명 중 7대 비리에 해당하는 사람은 한 명도 없다”고 반박했고, 전 의원이 ‘변종 사찰은 사법부의 새 판단을 받을 것’이라고 한 데에도 “판례는 구체적 사실에 차이가 있어도 법원이 법 원칙을 밝힌 것”이라고 피력했다.

   
▲ 31일 청와대 임종석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이 출석한 가운데 국회 운영위원회가 소집됐다./미디어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