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응조치 요구 등 경고에는 별다른 언급 안해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일(현지시간) "나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만남을 고대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서 김 위원장이 신년사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에 응할 용의가 있다고 밝힌데 대해 "나도 북한이 위대한 경제적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는 사실을 잘 깨닫고 있다"면서 이 같이 설명했다.

또 "김정은은 북한이 핵무기를 만들지도, 실험하지도, 남들에게 전달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그(김정은 위원장)는 트럼프 대통령을 언제라도 만날 준비가 돼 있다"는 미국 PBS 보도를 인용했다.

앞서 김 위원장은 지난 1일 신년사에서 "앞으로도 언제든 또다시 미국 대통령과 마주 앉을 준비가 되어 있다"며 "다만 미국이 세계 앞에서 한 자기의 약속을 지키지 않고 우리 인민의 인내심을 오판하면 우리로서도 어쩔 수 없이 새로운 길을 모색하지 않을 수 없게 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같은 반응은 김 위원장의 신년사에 대해 긍정적인 대답을 내놓은 것이라는 게 국제사회의 시각이다. 이에 북미간 비핵화 협상 및 관계 개선의 돌파구가 마련될 지도 주목된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김 위원장이 미국에 상응조치를 요구하고 '새 길'을 거론하며 경고한 데 대해서는 따로 언급하지 않았다. 앞서 미국 국무부는 김 위원장의 신년사에 대해 "논평할 기회를 사양한다"는 이례적인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트윗 화면 캡처.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