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윤광원 기자] 해양수산부는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종합적인 해양수산정보 관리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제1차(2019∼2021) 해양수산정보 공동이용 종합계획'을 수립했다고 2일 밝혔다.

이 종합계획은 해양수산발전기본법과 해양수산정보의 수집·관리 및 공동이용에 관한 규칙에 따라 3년마다 세우는 법정계획으로, '해양수산정보의 가치 창출 데이터 허브 실현'이라는 비전을 내세웠다. 

또 가치 창출을 위한 정보 제공기반 조성, 이용자 편익을 위한 정보 접근성 강화, 참여와 협업 중심의 지능 행정 구현, 안정적 서비스 제공과 운영·관리를 위한 기반 강화 등을 담고 있다.

해수부는 해양수산정보의 변경 내용이 자동으로 갱신되도록 수집·관리체계를 개선하고, 품질관리와 표준을 강화하며, '수요자 맞춤형' 정보를 생산하고자 실수요자의 정보 수요를 파악하는 수요조사체계와 내·외부 누리집 등의 해양수산정보를 분석, 수요를 예측하는 시스템도 구축한다.

아울러 이용자가 정보를 쉽게 이해하고 검색할 수 있도록 '해양수산 정보지도'를 만들고, 원형 데이터 개방을 늘리며, 전문 지식이 없어도 자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시각·통계화 서비스를 확대한다.

해수부는 종합계획 수립으로 민간 분야에서는 새로운 사업 모델 발굴을 촉진하고, 행정기관에서는 해양수산정보 분석으로 과학적·합리적인 해양수산 정책을 구현,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가 나올 것이라고 기대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