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포털 이용자의 46%, 하루 평균 60분 넘게 포털에 머물러

웹사이트 분석평가 전문 랭키닷컴에서 주요 인터넷 산업 분야에서 각각의 이용 시간별 방문자 분포를 분석한 결과 종합포털 이용자의 46%는 하루 평균 60분이 넘는 시간을 포털에 머무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종합포털, 오픈마켓, 종합쇼핑몰, 종합일간지, 블로그 이용자들이 한 주 동안 해당 분야 전체 이용자를 대상으로 사이트 체류시간을 구간 별로 구분하여 분석한 것으로 분야별 방문자 충성도를 파악했다. 그 결과, 포털 이용자의 대다수가 긴 시간 동안 사이트에 머무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대부분의 서비스를 포털 안에서 이용하고 있는 현재 인터넷의 모습을 다시 확인 할 수 있었다.

이에 반해 언론사 사이트와 블로그 이용자 중 1%가량만이 하루 평균 60분이 넘는 시간을 이용하고 있었다. 특히 종합일간지와 포털 블로그/미니홈피 분야의 사이트들은 방문자의 54%이상이 1분 이상 10분 이하의 시간 동안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뉴스 기사나 블로그 포스트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은 이들 사이트에 그리 길게 머무르고 있지 않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일평균 이용시간별 방문자 분포 비교


한편, 각 분야의 대표적인 사이트에서 하루 평균 60분 이상을 이용하는 이용자의 연령별 구성을 조사한 결과 30대의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일편균 60분 초과 이용자 연령별 구성


특히 쇼핑몰 분야에서는 60분 초과 이용자 중 과반수 이상이 30대로 나타나 전자상거래의 주 이용층임을 확인할 수 있었고, 조선닷컴의 경우 60분 넘게 사이트에 머무르고 있는 이용자 중 55%가 40대 이상의 중장년층으로 나타나 이 연령대에서 뉴스 컨텐츠를 상대적으로 깊이 있게 이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