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집단자위권 규탄결의안 채택, 시민단체는 “자위대 기념식 취소하라” 격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가 11일 일본헌법 해석 변경을 통한 일본 정부의 집단자위권 행사 용인을 규탄하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한데 이어 시민단체들은 자위대 창설 기념행사도 취소하라며 강력히 항의했다.

   
▲ 사진출처=jtbc 캡처

시민단체들은 이날 주한일본대사관의 자위대 창설 60주년 기념행사를 두고 “일본이 서울 한복판에서 자위대 창설 기념식을 공개적으로 진행하는 것은 과거사를 부정하고 식민 지배를 경험한 우리 민족에게 또다시 씻을 수 없는 치욕과 상처를 안기는 일”이라며 규탄했다.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평통사)는 “일본이 군대가 아닌 '자위대'를 갖게 된 것은 교전권과 군대보유를 금지한 평화헌법 때문”이라면서 “이는 국제사회가 2차 세계대전의 전범국인 일본에게 더 이상 침략전쟁을 용납하지 않겠다며 내린 형벌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러나 일본 아베 정권은 '고노 담화'를 부정하고 집단 자위권 행사를 위한 각의결정을 강행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 “자위대의 한반도 재침략 가능성이 한층 높아진 터에 서울 한복판에서 자위대 창설 기념식을 공개적, 대대적으로 진행하는 것은 한국민에게 일본군의 과거·현재·미래의 한반도 진출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라는 메시지를 던지는 것과 다를 바 없는 것”이라며 격분했다.

한민족운동단체연합, 한국독립유공자협회 등 120여 개 민족단체 모임 '집단자위권 반대저지 범국민운동본부' 역시 “한반도 재침략을 용인한 미·일 안전보장협의위원회 공동성명을 강력히 반대한다”며 “환영·지지한다는 미국에 대해서도 강력 항의하며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이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日집단자위권 규탄결의안 채택, 오랜만에 박수” “日집단자위권 규탄결의안, 일본은 제발 정신 좀 차려라” “日집단자위권 규탄결의안, 나도 찬성이요”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