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척·국민 위하는 척·소통하는 척”
[미디어펜=김동준 기자] 자유한국당은 7일 김태우 수사관이나 신재민 전 사무관의 폭로, 군 장성 인사자료 분실, 광화문 대통령집무실 공약 무산 등 악재가 겹치고 있는 청와대를 겨냥해 “‘척쟁이’ 정부 노릇은 그만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착한 척, 국민 위하는 척, 소통하는 척 그만하고 청와대가 (새롭게) 거듭나기를 부탁한다”라며 이처럼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신 전 사무관에 대한 여당의 비판을 “나쁜 놈 프레임을 씌우려는 간계”라고 지적하며 “신 전 사무관이 극단적인 시도를 하자 이번에는 진실파악 시도가 공익제보자의 인권을 침해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런 논리라면 공익제보자인 신 전 사무관에 대해 고소를 철회하는 게 우선일 것이고, 관련 상임위원회에 응하는 게 도리”라고 일침을 가했다.

김 수사관이 제기한 각종 의혹에 대해서도 “(조국 민정수석은) 공무원들에게 품위유지 의무가 있어 사생활에 문제가 있으면 해당 기관에 통보했다고 했는데, 동의서를 작성했더라도 강제 조사인 디지털 포렌식을 한다는 것 자체가 범죄요건을 충족하는 것”이라며 “사생활 문제가 나오면 해당 기관에 통보했다는 건 불법적인 공무원 사찰을 자인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민정비서관실이 해경 직원의 컴퓨터와 휴대전화를 조사했다는 언론 보도를 거론하며 “대통령의 친인척을 관리해야 할 민정수석실이 부처에 관여한 것은 명백한 권한남용”이라며 “청와대의 전방위 사찰이 모두 사실로 밝혀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청와대의 군 장성 인사자료 분실 논란에 관해서는 “분실 자료에는 개인 인적사항은 물론 세밀한 평가까지 담겨있다고 한다. 불순세력이 이를 악용할 경우 안보에 큰 위협이 될 수 있는 아주 엄정한 사안”이라고 했다. 특히 “군 장성 승진 관련 인사파일을 사적 공간에서 육군참모총장과 논의했다는 것에서는 청와대가 참모총장 추천권에 사전 개입하려는 의혹이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광화문 대통령집무실 공약이 무산된 데에는 “위선 정부의 또다른 민낯을 보는 것 같아 씁쓸하다”며 “청와대 이전의 어려움을 알고도 공약을 내세웠다면 기만이고, 몰랐다면 무능이다. 대통령이 이 부분을 소상하게 설명해줘야 할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앞서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조만간 단행될 청와대의 인사개편과 관련해 우려를 표했다. 그는 “정작 과오가 있다고 판명된 민정수석실은 건드리지 않겠다고 한다. 포장만 하고 사람만 갈면서 분식이나 하겠다는 인사 아니냐”며 “(인사보다) 일이 정리되는 게 먼저이고, 그 일에 맞는 사람을 골라야 하는데 무슨 일을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지에 대한 말은 안 나오고 있다”고 했다.

   
▲ 7일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운데)가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자유한국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