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원양어업 생산량 4년 뒤 90만t으로 늘린다
   
▲ 우리나라 원양어업 어장 [사진=해양수산부 제공]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정부가 오는 2023년까지 모두 1700억원의 '원양어선 안전펀드'를 조성, 노후 어선 교체작업을 지원한다. 

또 어류 생산량의 절반 가까이 차지하는 원양어업 생산량을 오는 2023년까지 90만t 수준으로 늘린다는 목표다.

해양수산부는 7일 이런 내용의 '제3차 원양산업발전종합계획'을 발표하고 '지속 가능하고 국제경쟁력 있는 원양강국 실현'이라는 비전하에 이 같은 목표를 제시했다.

우선 2023년까지 1700억원 규모의 원양어선 안전펀드를 조성해 노후어선 교체를 지원할 계획으로 정부가 50%, 은행이 30∼40% 출자해 만든다.

이를 통해 40년이 넘은 초고령 선박 17척을 2023년까지 새 어선으로 바꿔 안전을 강화한다는 것.

양영진 해수부 원양산업과장은 "올해 예산에 처음 반영돼 새로 펀드 조성을 시작한다"면서 "금융위원회와의 협의, 은행 선정, 지원 대상과 조건 등 세부 사항은 추후 발표될 것"이라고 말했다.

해수부는 또 정부개발원조(ODA) 사업과 연계해 직접 연안국과 어업협정을 맺고 협상력을 높여 원양기업이 안정적으로 조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로 했다.

또 국제 규제로 오징어 유자망 조업이 금지된 북서 태평양 지역을 오징어 채낚기 어장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선원 복지를 위해 해양원격의료 시범사업 확대, 장기해상 근무원 '중간육상 휴식기' 제도화 등도 추진하고 해기사, 기관사 등 전문인력 확충에도 힘을 쏟기로 했다.

이와 함께 규모 있는 국제 원양기업이 탄생할 수 있도록 해외자원조사·해외수산시설 투자 등을 지원하고, 우리나라 주도로 국제회의를 열어 규칙 준수자에서 '규칙 제정자'로 발돋움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어선안전, 어장개척, 선원.복지, 산업구조, 국제협력 등 5개 분야 정책방향과 이를 실현하기 위한 16개 중점 추진과제도 마련했다.

양영진 과장은 "최근 전 세계적인 수산물 수요 증가와 자유무역협정(FTA) 확대에 따른 수산물 수출 여건 개선 등으로 원양산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지속가능하고 국제경쟁력 있는 원양강국 실현이라는 비전 하에, 현재 79만톤인 원양어업 생산량을 2023년 90만톤으로 증대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