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2차 북미 정상회담 장소 협의 중…머지않아 발표"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미·북 정상이 새해를 시작하자마자 정상회담에 대한 의지를 밝히면서 2차 북미정상회담 장소 선정을 위한 조율이 시작된 것으로 전해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대통령 별장인 캠프 데이비드로 향하는 길에 기자들에게 양국이 2차 북미정상회담 장소를 협상하고 있다고 밝히고 “머지않아 발표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북 대화의 교착 상태가 장기화된 상황에서 실무회담도 없이 2차 정상회담 일정이 발표 임박 단계로까지 나아간 것인지 주목된다. 앞서 소식통들은 베트남, 인도네시아, 몽골, 남북한 비무장지대, 하와이 등 아시아지역이 우선순위로 고려되고 있다고 전한 바 있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미·북 관계가 개선되고 있다며 그 과정에서 자신의 공헌을 강조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과 우리는 매우 잘하고 있다”며 “로켓 발사도 없고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이어 ”내가 (대통령으로) 당선되지 않았다면 당신들은 아시아에서 북한과 심각한 전쟁을 치르고 있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대북 제재는 여전히 유효하며, 몇몇 매우 확실한 증거를 얻을 때까지 계속될 것”이라고 말해 제재와 관련해서는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이런 가운데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을 비롯한 북한 매체들은 미국의 상응조치 요구를 노골화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노동신문은 7일 논설에서 “한반도를 평화지대로 만드는 것은 민족에게 주어진 과제”라며 한미군사훈련 중단과 전쟁 장비 반입 중단을 촉구했다. 

북한의 선전매체인 우리민족끼리도 이날 “북과 남은 대치지역에서의 군사적 적대관계 해소를 지상과 공중, 해상을 비롯한 한반도 전역으로 이어놓기 위한 조치들을 적극적으로 취해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김정은 위원장이 신년사에서 평화체제를 다자간 협상 문제로 거론한 것과 관련이 있어보인다.

또한 북한 매체들은 비핵화와 관련해 북측은 이미 충분한 선제 조치를 한 만큼 미국의 제재 완화 등 상응 조치가 있어야 한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북한의 대외선전 매체 메아리는 이날 “우리 공화국은 과분할 만큼 미국에 선의와 아량을 베풀었다”며 “이제는 미국이 행동할 차례이니 공화국의 성의 있는 노력에 미국이 상응 조치로 화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노동신문 지난 3일 신년 첫 남북 및 대미 관련 논평에서 “미국이 남북관계 진전에 훼방을 놓는다”면서 “미국이 조미 대화 마당에 나섰으나 우리와의 좋은 관계, 새로운 관계 구축이 아니라 오로지 우리의 핵을 빼앗고 굴복시키자는 흉심만 꽉 차 있다”고 비난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18년 6월12일 싱가포르 센토사섬의 카펠라호텔에서 만나 사상 첫 북미정상회담을 가졌다./싱가포르 통신정보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