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청와대는 7일 군 장성의 인적사항 등이 담긴 자료를 분실했던 인사수석실 소속 행정관이 인사와 관련해 김용우 육군참모총장을 만난 일과 관련해 문제될 것이 없다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육참총장을 되도록이면 인사수석이 만나는 것이 합당하다고 생각한다”면서도 “그렇다고 행정관이라고 해서 못 만날 일도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2017년 9월 인사수석실 소속 정 모 전 행정관은 장성 인사와 관련해 추천권자인 김용우 육군참모총장을 만난 일이 있으며, 이 과정에서 인사 관련 자료를 외부에서 분실하는 바람에 면직 처리됐다. 

이날 김 대변인은 “‘왜 행정관이 육군참모총장을 만나느냐’는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면서도 “그런데 행정관이든 수석이든 똑같은 대통령의 지침을 받아서 수행하는 비서”라고 말했다. 

이어 “인사수석비서관실의 행정관은 대통령의 철학과 지침에 대해서 추천권자인 참모총장과 얼마든지 얘기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어떤 사람을 승진시키고, 탈락시키고 하는 게 아니다. 대통령이 갖고 있는 군 인사에 대한 방침, 큰 방향에 대해서는 얼마든지 논의, 협의할 수 있다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또 정 전 행정관이 당시 국방부 내 참모총장의 집무실이 아닌 후문 근처의 한 카페에서 만난 것에 대해서도 “꼭 격식을 맞춰서 사무실 방문이 이뤄져야만 하는가”라고 반문한 뒤 “국방부 근처 카페에서도 만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대변인은 “행정관이 절차를 밟아 (국방부 안으로) 들어가기가 복잡했을 수 있다”면서 “저도 저를 찾아오는 사람이 연풍문을 통과해 들어오기가 복잡하면 제가 나가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날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청와대 행정관이 육참총장을 외부에서 만난 사실을 두고 기강해이를 문제 삼아 강력 규탄했다.

이만희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정작 김태우 수사관의 폭로에 대응할 땐 급이 맞지 않는 일을 하지 말자던 청와대가 육군참모총장과 청와대 행정관은 급이 맞는다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청와대 비서실이 정부 부처 책임자들을 직접 지휘한다는 것은 명백한 위헌이자 권한 남용”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지금이라도 청와대는 헌법적 가치와 개념에 입각해 비서실은 대통령 보좌에 충실하고, 국정은 부처가 중심이 되어 운영되도록 정상적인 인식을 가진 인사들로 인적 쇄신을 단행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바른미래당도 김정화 대변인도 논평에서 “참모총장 위에 행정관이다. ‘청와대 정부’가 얼마나 권위적이며 기강이 해이한지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가 아닐 수 없다”면서 “장성급 인사 절차가 진행되던 시기에 참모총장과 청와대 인사수석실 행정관이 사전에 비공식 회의를 카페에서 가진 진짜 이유가 무엇인가. 말 못할 속사정이라도 있는 것인지 묻고 싶다”며 인사개입 의혹을 제기했다.

   
▲ 청와대./청와대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