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과무산시 사업비분담 불가 통보 등 강력 대응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경기도가 서울 용산~고양 삼송간 신분당선 서북부연장노선 내 역사 1곳의 위치를 지축지구 인근으로 변경해 줄 것을 서울시 측에 강력 요청했다.

경기도는 8일 은평뉴타운과 지축지구 주민들이 함께 역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울시가 은평지구 내에 계획한 역사 위치(빨간색 S02)를 '지축교'(파란색 S02) 인근으로 옮기는 내용의 '노선 변경안'을 수용해달라고 서울시에 요청했다며 이 같이 설명했다.

   
▲ 신분당선 서북구 연장(고양시 구간)노선안 /사진=경기도청


이 같은 노선 변경안이 수용되지 않을 경우 서울시에 사업비 분담 불가 의사를 통보하고 관련 중앙부처에 알리는 등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는 게 도의 설명이다.

신분당선 서북부연장 사업은 서울 용산에서 고양 삼송에 이르는 18.47㎞ 구간의 수도권 간선 급행철도 망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8월부터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총 노선연장 구간 18.47㎞ 가운데 경기도 구간 3.3㎞가 포함돼 도는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해당 구간에 대한 사업비를 부담해야 한다.

앞서 지난해 8월 서울시가 도와 별도 협의 절차 없이 국토부에 제출한 사업계획을 보면 '고양 지축지구 주민의 이동 편의를 위해 지축교 인근(서울시 계획역사에서 도보 기준 450m)에 역사를 설치해달라'는 경기도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았다.

이에 도는 지난해 10월부터 서울시 측과 역사 위치변경을 놓고 협의를 진행하고 있지만, 서울시가 부정적인 입장을 밝히면서 난항을 겪고 있다.

고양 지축지구는 118만2937㎡ 규모로 9144가구(2만2877명)의 주택이 들어선다. 오는 10월부터 입주가 시작될 예정이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