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특정 보유자·보유단체는 인정 안 해
   
▲ [사진=문화재청 제공]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콩을 발효시켜 우리 전통의 간장과 된장을 만드는 기술인 '장(醬) 담그기'가 국가무형문화재가 됐다.

문화재청은 장이라는 음식 및 그 재료를 준비해 장을 만드는 전반적 과정을 아우르는 '장 담그기'를 국가무형문화재 제137호로 지정했다고 9일 밝혔다.

장 담그기는 한국의 전통 음식문화 중에는 김치 담그기에 이어 두 번째로 국가무형문화재가 됐다.

우리나라는 콩을 발효해 먹는 '두장'(豆醬) 문화권에 속하며, 삼국시대부터 장을 만들어 즐겨 먹었을 뿐 아니라, 조선시대에는 왕실에서 장을 보관하는 창고인 장고(醬庫)를 두었고, '장고마마'라 불리는 상궁이 장을 담그고 관리할 정도로 장을 중시했다.

장 담그기는 콩 재배, 메주 만들기, 장 만들기, 장 가르기, 숙성과 발효 순으로 이뤄진다.

삶은 콩으로 빚은 메주를 띄운 뒤 된장과 간장이라는 두 가지 장을 제작하고, 지난해에 사용하고 남은 '씨간장'에 새로운 장을 더하는 방식은 한국만의 독창적 음식문화로 평가된다.

고대부터 이어져 내려와 유구한 역사를 지니고, 우리나라 음식 조리법과 음식문화를 연구하는 데 도움이 되는 무형유산이며, 한국 주거문화·세시풍속·기복신앙·전통과학 요소와 긴밀히 연관됐다는 점에서 가치를 인정받았다.

많은 한국인이 전승 과정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고, 세대 간 계승이 활발하다는 점도 국가무형문화재 지정에 한 몫을 했다.

다만 장 담그기가 우리나라 전역에서 가정을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전승되는 생활관습이자 문화라는 점에서, 특정 보유자나 보유단체는 인정하지 않기로 했다.

보유자, 보유단체가 인정되지 않은 기존 국가무형문화재로는 아리랑, 제다, 씨름, 해녀, 김치 담그기, 제염(製鹽) 및 온돌문화가 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