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나광호 기자]산업통상자원부는 한국기술센터에서 풍력분야 간담회를 개최, 현재 마련중인 '재생에너지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초안 주요 내용을 설명하고 업계 의견을 청취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강화 방안의 주요 골자는 재생에너지의 친환경에너지로 위상 강화와 풍력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 방안의 도입으로, 이날 간담회에서는 친환경적인 풍력설비를 보급 확대해 국민의 수용성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 방안에 대해 집중적인 논의가 진행됐다.

특히 그간 풍력업계는 발전 잠재량에도 불구하고 사업추진과정이 원활하지 못하다며 일감의 불안정성 및 불확실성으로 인한 어려움을 제기해 왔으며,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업계 관계자는 국민과의 공감대 형성과 인근 주민의 지원이 재생에너지 보급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주변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풍력발전소 건설을 유도하기 위해 풍력발전소 주변 지역에 지원이 강화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논의했다.

산업부는 재생에너지가 상대적으로 소규모 발전원으로 기술적·사회적으로 영향이 적은 점을 고려, 주변지역 지원대상 범위를 합리적으로 조정할 필요성이 제안돼 의견 수렴을 계속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 두산중공업이 제주시 한경면 해상에 설치한 30MW급 탐라해상풍력발전단지/사진=두산중공업


또한 재생에너지 설비의 운영과 제조 과정의 친환경성 확보를 위해 설비의 제조·설치·운영 전주기에 대한 탄소배출량을 계량화해 환경성을 측정하는 '탄소인증제'를 소개하고, 국내 필요성과 도입시 발생할 영향과 효과 등을 조사하기로 했다.

이 제도는 프랑스에서 도입해 운용중인 '탄소발자국' 제도가 재생에너지 환경성을 제고하는 효과가 있고, 친환경 설비를 확대하는 세계적인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국내에서도 도입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나오면서 제기됐다.

탄소발자국은 원자재·물류·생산·소비·폐기 등 제품생산 전주기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의 총량을 kg‧CO2eq으로 나타내 관리하는 제도를 말한다.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은 "국내 풍력시장은 지난해 반등에 성공했으나, 아직 최고 수준인 2015년의 80% 수준에 머물고 있다"며 "내수 시장을 안정적으로 확대하기 위해서는 환경성 및 대국민 수용성 확보가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향후 재생에너지 업계도 연구개발 등을 강화,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 국민들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