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전당대회 출마 유력…단일지도체제로?
[미디어펜=김동준 기자] 자유한국당이 차기 지도체제를 놓고 의견을 모으지 못하고 있다. 당장 황교안 전 국무총리의 전당대회 출마까지 유력한 터라 지도체제를 둘러싼 수 싸움은 더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당은 지난 10일 의원총회에서 당대표가 전권을 쥐는 단일지도체제, 당대표와 최고위원이 합의를 거쳐 당무를 결정하는 집단지도체제 등을 놓고 의견 수렴에 나섰다. 그 결과 집단지도체제에 대한 의견이 미세하게나마 더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의총 직후 브리핑에서 “집단지도체제 대한 의견이 좀 더 많았던 것 같다”라고 했다.

당 비상대책위원회가 차기 지도체제를 최종결정하는 만큼 이날 의총에서 취합된 의원들의 의견은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나 원내대표는 “의총은 보고를 받는 기구일 뿐 결정 권한이 없다”라며 “의원들의 의견을 비대위에 전달하겠다”라고 설명했다.

일단 비대위에서는 현행 단일지도체제를 유지하려는 기류가 느껴진다. 의총에 앞서 유기준 의원이 공개석상에서 “제가 듣기로는 미리 집단인지 단일인지를 정하고 의총을 하나의 통과의례로 생각하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 그런 말이 실제로 나온다”라고 한 것도 이를 방증한다.

여기에 최근 입당을 결심한 황 전 총리의 전당대회 출마가 유력하게 점쳐지는 것도 사실상 단일지도체제로 당내 분위기가 기운 것 아니냐는 해석에 힘을 싣는다. 황 전 총리가 ‘공천권’ 등 당대표의 권한을 행사해 대권을 위한 당내 기반을 마련할 거란 관측에서다.

다만 지난 홍준표 전 당대표 시절을 기억하는 이들로부터의 반발도 만만찮은 상황. 자천타천 차기 당권 주자로 거론되는 심재철·조경태·주호영·김진태 의원과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는 지난 9일 공동입장문에서 “당의 단합된 모습과 민주적인 운영을 가져올 합의형 집단지도체제가 현 상황에서는 우리 당을 살려내는 길”이라며 집단지도체제에 대한 지지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이처럼 지도체제에 대한 당내 의견이 합치를 이루지 못하면서 오는 17일 열리는 상임전국위원회와 전국위원회 등 의결 절차가 불발될 가능성도 나온다.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다수 쪽으로 의견을 모아야 통과가 가능하지, 그렇지 않으면 전국위에서 시비가 생길 수 있다”고 했다.

한편, 한국당은 14일 비대위 회의에서 지도체제에 대한 최종안을 정하고, 17일에는 상임전국위와 전국위를 정상적으로 연다는 계획이다. 김용태 사무총장은 “하루 이틀 정도 (지도체제 결정이) 늦어져도 전당대회 일정을 진행하는 데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했다.

   
▲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11일 자유한국당 측에 입당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황교안 전 국무총리 공식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