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ㆍ중견기업ㆍ상의 지방 회장 초청해 '타운홀 미팅' 개최
경제 활성화 꾀하는 청와대…"정책 기조 유지하는 한 희망 없어"
[미디어펜=조우현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삼성, 현대기아차, SK, LG 등 4대 그룹 총수를 청와대로 초청해 대화를 나눌 예정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고용지표 안정화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때문에 청와대가 이번 만남을 주도한 것은 기업인들에게 암묵적 또는 명시적으로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확대를 주문하기 위함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그러나 고용지표가 안정화 되려면 기업만 노력해선 안 된다는 것이 업계의 목소리다.

14일 청와대와 재계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오는 15일 오후 대기업ㆍ중견기업 및 지방상의 회장단을 청와대로 초청해 '타운홀 미팅' 형식의 간담회를 갖고 경제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2일 "이번 대화는 정부 신년회에서 문 대통령이 했던 말의 연장선"이라며 "경제 활력을 찾고 기업이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면서 정책적 성과도 내기 위한 성격의 모임"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 문재인 대통령이 2017년 7월 27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호프미팅'에 참석한 기업인들과 대화를 하고 있다. (왼쪽 두번째부터) 구본준 LG 부회장, 손경식 CJ 회장, 권오준 포스코 회장,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의 이 같은 행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2019년 초부터 기업의 투자 지원을 약속했던 데 따른 후속 조치"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경제 악화로 인해 여론이 안 좋아지자 기업인들과의 만남을 통해 이를 극복하려는 움직임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그동안 '친노동ㆍ반기업' 행보를 고수했던 청와대가 이에 대한 성과가 미비해지자 더 이상 대기업을 외면할 수 없었을 것이라는 해석이다. 

실제로 문 대통령은 지난 신년사를 통해 "기업이 투자하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데도 힘쓰겠다"며 "경제발전도, 일자리도, 결국은 기업의 투자에서 나온다"고 언급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경제라는 단어를 25번 사용하며 기업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재계는 청와대의 이 같은 행보를 환영하면서도 실질적인 정책 수정이 이루어지지 않는 한 경제 활성화는 요원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재계 관계자는 "정부가 정책 기조를 계속 유지할 것이라고 단언하면서 기업이 투자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겠다고 한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본다"며 "이번 만남이 고무적이긴 하지만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확신이 없다"고 전했다.

   
▲ 2018년 7월 9일(현지시간) 오후 인도 우타르프라데시주 노이다시 삼성전자 제2공장 준공식에서 이재용 부회장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고개숙여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표적인 반시장 정책으로 분류되는 소득주도성장을 고수하면서 기업 활동을 지원하겠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는 지적도 있다. 

앞서 문 대통령은 고용지표 악화 등을 언급하며 "경제상황을 매우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면서도 "양극화ㆍ불평등 구조를 바꾸지 않고서는 지속가능한 성장이 불가능하다"고 언급했다. 또 그동안의 정책기조가 유지될 것이라고도 했다.

이에 조동근 명지대 경제학과 명예교수는 "문재인 정부의 '분배중심' 경제 방향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양극화·불평등을 언급했다는 것은 대기업에 대한 대통령의 인식이 그대로임을 알려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현진권 전 자유경제원 원장은 "소득주도성장의 실패는 이미 예견된 것이었다"며 "해당 기조를 계속 유지하는 한, 기업인과의 만남을 성사시킨다고 해도 우리 경제는 더 퇴보하고 일자리는 줄어들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한편 이번 간담회에는 이재용 삼성전자그룹 부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 4대 대기업 총수를 포함한 대기업 22명, 중견기업 39명, 대한상의 및 지방상공회의소 회장 등 총 130명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이 취임 후 기업 총수들과 만난 것은 지난 2017년 7월 삼성ㆍ현대차 등 14대그룹 총수와 최고경영자들을 초청한 이후 처음이다. 

청와대는 기업이 궁금해 하는 점을 앞서 파악하고 답변을 준비해 효율성 높이기 위해 기업들로부터 질문을 미리 받았다. 사전에 받은 질문은 질문집으로 제작해 행사장에서 정부 관계자들이 직접 대답하는 방식으로 만남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