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2차 북미정상회담이 오는 2월 중순 이후 베트남에서 개최될 것이라는 전망이 이어지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에게 이런 내용을 제안한 것으로 전해지는 가운데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13일(현지시간) “정상회담 관련 세부 사항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당초 김정은 위원장이 유학했던 스위스 등이 후보지에 올랐으나 북한이 장거리 이동에 난색을 표하면서 베트남이 가장 유력한 후보지로 떠올랐다. 베트남은 북한과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 있다는 점 외에도 북한과 미국 양국의 대사관이 모두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이제 미국의 제안에 북한이 응답하면 2차 북미정상회담은 개최 일시와 장소가 확정되는 상황에서 정상회담 의제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폐기에 맞춰지는 것이 아닌가 하는 관측이 나왔다. 

국내외 전문가들은 북한이 제재 완화 및 제재 해제를 강력 요구하고 있고, 미국은 완전한 비핵화 이전에 제재 완화는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도 포괄적 합의가 이뤄지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따라서 ‘빅딜’ 보다는 ‘스몰딜’ 수준의 합의가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신년 기자회견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선 신뢰구축-후 핵신고’의 비핵화 로드맵을 언급한 바 있다. 미국이 신뢰할 수 있는 조치를 북한이 취하고, 미국도 상응조치를 해나가면서 양국의 신뢰가 쌓이게 되면 그때 전반적인 핵리스트를 신고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번에 미국이 우선 자신에게 최대 위협이 되는 ICBM 폐기를 제시하면서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재개에 동의 의사를 밝힐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미국의 독자제재나 유엔 대북제재 완화보다 남북 정부가 모두 원하고 있는 남북경협에 제재 적용을 면제하는 식으로 우회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이와 관련해 중동을 순방 중인 폼페이오 장관이 지난 11일 폭스뉴스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어떻게 하면 미국민에 대한 리스크를 줄여나갈 수 있을지에 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북미 간) 대화에서 진전시키고 있다”며 “궁극적으로는 미국민의 안전이 목표이다”라고 강조한 바 있다.

앞서 강경파인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도 지난해 11월 2차 정상회담에 앞서 핵 목록 제출을 요구하진 않겠다며 초기 눈높이를 한발 낮춘 바 있다. 따라서 이번 폼페이오의 발언을 워싱턴 외교가에서도 크게 주목하고 있으며, 미국이 ICBM 폐기를 북미 협상에서 1차 목표로 둘 경우 앞으로 완전한 비핵화 협상이 어떻게 지속될 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미국의 조야 일각에서는 미국의 북한 비핵화 목표가 ‘미국민의 안전’을 우선하는 식으로 하향 조정될 경우 ‘핵 폐기’가 아니라 ‘핵 동결’ 수준에서 그쳐 핵 군축협상으로 변질할 수 있다는 우려도 크다.

따라서 이번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영변 핵 단지 폐기, ICBM 폐기가 합의되고 이에 상응하는 개성공단·금강산 재개와 이와 맞물린 대북제재의 일부 완화 및 종전선언 등을 어떻게 주고받을지에 대한 결정이 임박한 것으로 보이며 이르면 이번주에 열릴 북미 고위급회담이 그 향방을 가르게 될 전망이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18년 6월12일 싱가포르 센토사섬의 카펠라호텔에서 만나 사상 첫 북미정상회담을 가졌다./싱가포르 통신정보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