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청와대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최근 연이어 터져나오는 ‘체육계 미투’와 관련해 “스포츠 강국 대한민국의 화려한 모습 속에 감춰져 왔던 우리의 부끄러운 모습”이라며 “외형의 성장을 따르지 못한 우리 내면의 후진성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노영민 비서실장 등 ‘청와대 2기’ 참모진이 참석하는 첫 번째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번에야말로 근본적인 개선과 우리 사회의 질적인 성장을 위해 드러난 일뿐만 아니라 개연성이 있는 범위까지 철저한 조사와 수사, 그리고 엄중한 처벌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조사와 수사 과정에서 2차 피해가 없도록 철저하게 보호하라”면서 “그런 보장 하에 모든 피해자들이 자신과 후배를 위해, 나아가 우리 사회의 발전을 위해 피해를 용기있게 털어놓을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어달라”고 당부했다.

또 문 대통령은 “나아가서 차제에 체육 분야의 성적 지상주의와 엘리트 체육 위주의 육성 방식에 대해서도 전면 재검토되어야 한다”면서 “성적 향상을 이유로 국제대회의 메달을 이유로 어떠한 억압과 폭력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학생선수들에게 학업보다 운동에 우선순위를 두도록 하고 있어서 운동을 중단하면 다른 길을 찾기 어려운 점, 운동부가 되면 초등학교부터 국가대표까지 합숙소에서 보내야 하는 훈련체계도 지적하며 “개선의 여지가 없는지 살펴달라”고 지시했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체육계도 과거 자신들이 선수 시절 받았던 도제식의 억압적 훈련 방식을 대물림하거나 완전히 탈피하지 못한 측면이 없는지 되돌아보고, 국민이 동의할 수 있는 쇄신책을 스스로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새해 첫 수보회의면서 이른바 2기 청와대 첫 수보회의 모두발언에서 “청와대 1기가 혁신적 포용국가로 전환의 기틀을 놓는 혁신기였다면 2기는 혁신의 성과를 내고 제도화하는 도약기라고 할 수 있다”며 “1기의 경험을 되돌아보고, 부족하거나 아쉬운 점이 있었다면 보완하면서 더 유능한 청와대가 되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유능의 척도 속에는 소통 능력도 포함된다. 국민과의 관계, 기업‧노동‧시민사회와의 관계, 정부 부처와의 관계, 여당 또 야당과의 관계 등 전방위적으로 소통을 강화해주기 바란다”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출범 때 가졌던 초심, 촛불민심을 받들기 위해 청와대가 모범이 되어야 한다는 초심을 되새기고, 다짐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주기를 특별히 당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