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여금 매달지급 전환 노조 동의 필수, 거부땐 수천억원 추가인건비 비상
최저임금이 급등한 후폭풍이 현대자동차그룹에 불어오고 있다.

연봉 9000만원을 받은 현대차와 기아차 노조원 7000명도 최저임금 시급기준(8350원)에 밑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봉 9000만원은 국내 근로자중 최고급여를 받는 수준이다. 1%이하 노동귀족들이다. 최고연봉을 받은 노조원마저 최저임금의 시급기준에 미달하게 만든 것은 문재인정부의 최저임금정책이 얼마나 엉터리이고 황당한 정책인지를 보여준다.

최저임금 정책이 중소기업 자영업체등에서 일하는 사회적 약자들의 일자리는 박탈하거나 임금을 되레 줄이고 있다. 반면 현대차 기아차 등  노조가 강한 대기업노조원들 임금은 더욱 많아지고 있다. 정부가  근로자간에 부익부 빈익빈의 모순을 심화시키고 있다.
 
판매부진으로 경영난을 겪는 현대차그룹으로선 어이없는 최저임금급등 정책으로 또다른 인건비폭탄을 안게 됐다. 노사갈등을 유발하는 불씨가 되고 있다. 올해 10.9%인상된 최저임금에다 주휴수당도 최저임금산정기준에 포함되면서 추가인건비만 수천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최저임금 쇼크를 해소하기위해 두달에 한번씩 주는 상여금을 매달 지급하는 방식으로 바꾸기로 했다. 현대차, 기아차는 기본급의 750%에 이르는 상여금 대부분을 두달에 한번씩 지급하고 있다. 두회사는 이를 매달 주는 방식으로 전환키로 하고 노조에 통보했다.

노조는 당연히 반대하고 있다. 노조가 반대하면 상여금 매달 지급은 성사되지 못한다. 노사단체협
상에서 노사가 합의해야 할 사안이기 때문이다.

문제는 기업현실을 무시한 최저임금급등 정책으로 인해 기업들이 외통수에 걸려들었다는 점이다. 현대차, 기아차처럼 최저임금위반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상여금 매달 지급을 추진해도 노조가 단체협상에서 합의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현대차가 최저임금법 위반을 피하기위해 최저임금 미달자들의 임금을 올려주면 다른 직원들의 임금까지 동반해서 올려줘야 한다. 엎친데 덮친격이다. 설상가상이다. 수출부진에 따른 매출둔화 및 이익급감으로 위기경영을 하는 현대차로선 또하나의 인건비폭탄을 떠안게 됐다.

현대차 노조는 대승적 입장에서 고통분담을 해야 한다. 회사가 외환위기 못지 않은 위기를 맞고 있다. 미중간 무역전쟁으로 수출도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수입차에 대해 관세 25%를 부과하는 것을 강행하면 현대차그룹의 대미수출은 직격탄을 맞게 된다.

   
▲ 연봉 9000만원을 받는 현대차 기아차 노조원들도 최저임금 기준에 미달하는 사태가 빚어지고 있다. 현대차는 두달에 한번씩 주는 상여금을 매달 주는 방식으로 최저임금쇼크를 해소하려 하고 있다. 노조는 즉각 거부하고 있다. 노조가 거부하면 수천억원의 추가인건비 부담이 불가피하다. 현대차는 미래 친환경차개발 경쟁에서 살아남고, 선제적 구조조정으로 다가올 불황에 대비해야 한다. 노조가 회사의 어려운 상황을 감안해서 상여금의 매달 지급방안에 합의해줘야 한다. 노조가 고통분담을 해야 휘청거리는 현대차가 다시금 경쟁력을 회복할 것이다.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 /현대차 제공

연간 수십만대의 대미수출이 중단될 것으로 우려된다. 현대차의 지난해 3분기 영업이익은 3000억원에 못미쳐 전년동기에 비해 무려 4분의 1로 급락했다. 현대차에 미래가 있는가 하는 비관적인 전망마저 퍼지고 있다.

현대차의 위기는 유동성 문제보다는 실질적인 문제, 즉 제품 및 가격경쟁력이 한계에 직면하면서
비롯되고 있다는 분석이 중론이다. 세계최초로 개발한 수소차도 정부의 과도한 충전소 규제와 보조금 미흡으로 일본 프랑스에 밀려나고 있다. 전투적인 노조의 막가파식 투쟁과 파업도 현대차의 가격경쟁력을 어렵게 하고 있다. 일본 독일자동차 근로자보다 더욱 많이 받으면서도 생산성은 되레 떨어지고 있다.

현대차는 외환위기후 국내에서 신증설을 하지 않고 있다. 신증설은 대부분 미국 유럽 동남아 중남미 중동에서 이뤄지고 있다. 국내는 철밥통 노조의 파업에 진저리를 치고 있다.

세계자동차업계는 대규모 구조조정으로 다가올 불황을 대비하고 있다. GM과 닛산 폭스바겐 재규어랜드로버 등은 대규모 감원과 경쟁력 떨어지는 공장 폐쇄 등에 사활을 걸고 있다.

세계적인 경기침체와 전기차 등 친환경차 시대에 대비한 선제적인 군살빼기에 나서고 있는 것. 휘발유 등 내연기관 자동차시대가 막을 내리고 있는 것도 미국 독일 일본 자동차업계가 구조조정에 힘쓰는 주된 이유다.

현대차만 전투노조에 갇혀 구조조정을 하지 못하고 있다. 공장내 생산물량 조정을 하는 것도 노조의 반대에 부딪쳐 차질을 빚고 있다. 철밥통 정규직으로 인해 해고등도 불가능하다. 사내하청 비정규직들도 전원 본사 정규직으로 전환시켜야 한다.

현대차의 미래는 노조의 반대와 몽니로 인해 불투명하다. 민노총이 엄존하고 문재인정부가 친노동정책을 펴는 현정권에선 구조조정은 불가능하다. 미국 일본 독일자동차업체들과의 글로벌 전쟁에서 점점 밀려갈 것이다. 생산성이 매우 떨어지는 노조원들로 인해 제품 및 가격경쟁력은 점점 약화할 것이다.

현대차노조원들은 세계자동차시장이 엄중한 상황에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노조의 내몫찾기에만 혈안이 된다면 국내공장전체가 도태될 수 있다. 외환위기 못지않은 심각한 위기를 맞을 땐 일자리마저 위태롭게 된다. 미국 자동차도시 디트로이트가 몰락하고 황폐하게 된 것을 강건너 불구경하지 말아야 한다. 미국 GM이 지난해 군산공장을 전격 폐쇄한 것을 보라.

노조가 강한 기업이 경쟁력이 있는 것이 아니다. 노조가 강한 기업일수록 기업경쟁력은 추락했다. 일본 도요타처럼 연간 20조원이상 이익을 내도 근로자들은 과도한 임금인상을 자제하고, 미래 친환경차 개발과 생산성향상을 위해 사측과 손을 잡는다. 이익금도 미래 친환경차량 개발등의 재원으로 사용토록 한다. 현대차노조원들처럼 이익이 난다고 당장 상여금으로 달라고 하지 않는다. 도요타 근로자들은 일자리유지와 회사 미래경쟁력부터 생각한다. 현대차노조와 정반대의 길을 가고 있다.

현대차노조는 회사측이 통보한 상여금 매달 지급방침에 흔쾌히 동의해야 한다. 이를 거부하면 수천억원의 인건비 추가부담으로 인해 현대차는 경쟁력을 급속히 잃어간다. 노조가 회사측의 어려운 경영여건을 감안해 고통분담을 하는 성숙한 태도를 가져야 한다. 올해이후 외환위기못지 않은 대형위기가 몰려오면 더욱 큰 구조조정 태풍에 시달릴 것이다.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도 막지 못하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 /미디어펜 사설
[미디어펜=편집국]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