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몰랐다면 무능 알았다면 책임져야”
黃 “지난 정부서 한 일 모두를 적폐로 판단하는 건 잘못된 판단”
[미디어펜=김동준 기자]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정치 행보를 본격화하자 범여권 진영은 기다렸다는 듯 포문을 열었다. 지난 박근혜 정부에서의 ‘국정농단 책임론’을 꺼내 정치 공세를 시작한 것인데, 일각에서는 꺼져가는 ‘적폐청산’ 불씨를 되살리려는 행보로도 해석한다.

황 전 총리는 지난 15일 국회에서 한국당 입당식을 가졌다. 자신을 ‘정치 신인’이라고 소개한 그는 이어진 기자간담회 모두발언 첫 마디로 “나라 상황이 총체적 난국”이라고 했다. 경제와 안보, 사회 등 각계에서 제기되는 문재인 정부에 대한 비판도 조목조목 짚었다.

단, ‘국정농단’ 관련 질문에 황 전 총리는 물러서지 않았다. 그는 “국정농단이라는 게 지난 정부의 국정 전반에 대해 농단이 이뤄졌다는 뜻은 절대 아니”라며 “잘못한 분들 때문에 지난 정부가 한 일 모두가 마치 국정농단, 적폐인 것으로 판단하는 것은 잘못된 판단”이라고 반박했다.

이러한 황 전 총리의 발언은 자신에게 쏟아질 프레임 공세를 사전에 차단하려는 의지로 보인다. 또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흩어진 보수층을 결집하려는 의도로도 읽히는 대목이다.

그러나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정치 일선에 나선 황 전 총리를 적폐로 몰아세우기 바쁜 모양새다. 이재정 대변인은 논평에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와 국정농단의 진실을 몰랐다면 황 전 총리는 무능이 심각하다”며 “방관하고 부역했다면 지금이라도 책임을 져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황 전 총리는) 입당 회견에서 지난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그 어떤 책임과 반성도 없었다”며 “다시 세상에 드러난 황 전 총리에게 국민이 묻는다. 박근혜 정부의 법무부 장관, 박근혜 정부의 총리, 반성과 사죄가 먼저”라고 날 세워 요구했다.

민주당과 뿌리를 공유하는 민주평화당이나 좌파 정당인 정의당도 이 같은 입장에 궤를 같이했다.

다만 황 전 총리를 향한 민주당 등 범여권의 공세가 결국 시들해진 적폐청산 기조를 다시금 띄워보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세월호 민간인 사찰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던 이재수 전 국군기무사령관의 투신 등 어수선해진 분위기를 황 전 총리로 환기하고자 한다는 것.

한 야권 관계자는 “적폐청산으로 재미를 본 민주당이 황 전 총리를 가만히 놔 둘리 없다”며 “‘한국당은 적폐’라는 프레임이 총선, 대선까지 이어지는 게 민주당이 바라는 점일 것”이라고 꼬집었다.

   
▲ 황교안 전 국무총리는 지난 15일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입당식을 가졌다./자유한국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