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6일 손혜원 의원의 목포 문화재거리 건물 투기 의혹과 서영교 의원의 재판 청탁 의혹에 대해 당 차원의 진상조사를 하고 사실관계를 확인한 후 조치를 결정하기로 밝혔다.

이재정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갖고 "윤호중 사무총장을 중심으로 사무처가 경위를 파악하고 사건 내용을 조사하는 과정을 통해 관련 내용을 정리한 후 어떤 조치를 할 것인지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오전 확대간부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언론보도를 보고 알았는데 사무처에 상황을 파악해보라고 지시했다"며 말을 아꼈다.

홍영표 원내대표 또한 기자들과 만나 "당 차원에서 사무처를 꾸려 조사할 것"이라며 "아직 결정된 것이 없다. 서영교 (의원) 수석직과 손혜원 (의원) 상임위 간사직은 아직 (의혹 규명이) 나온 것 없으니 나오라고 할 단계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홍 원내대표는 확대간부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당 차원에서 빨리 해 조사가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라며 "사실관계 확인을 해 본인 소명도 듣고 조사 결과를 놓고 당 지도부와 함께 논의해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신속하게 (조사)하겠다"고도 말했다.

손혜원 의원은 '목포시 문화재거리가 등록문화재로 지정되기 전 가족과 지인 등 명의로 거리 인근 부동산 9곳을 사서 투기 이익을 봤다'는 의혹에 휘말렸다.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에 따르면, 서영교 의원은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에게 사법처리 관련 청탁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 더불어민주당은 16일 손혜원 의원의 목포 문화재거리 건물 투기 의혹과 서영교 의원의 재판 청탁 의혹에 대해 당 차원의 진상조사를 하고 사실관계를 확인한 후 조치를 결정하기로 밝혔다./사진=더불어민주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