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제 개편·체육계 성폭력 등 현안 논의
[미디어펜=김동준 기자] 더불어민주당을 제외한 야 4당은 16일 청와대의 민간인 사찰 의혹과 선거제 개편, 체육계 성폭력 문제 등 현안을 다루기 위해 1월 임시국회를 소집하기로 합의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김관영 바른미래당·장병완 민주평화당·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비공개회동을 가진 뒤 이러한 내용에 합의했다. 1월 임시국회 회기는 오는 19일부터 31일까지로 본회의 일정 등은 아직 미정인 상태다. 향후 추가 협의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일단 야 4당은 임시국회에서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과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폭로, 청와대 행정관의 군 인사자료 분실 등 사안과 관련된 국회 기재위원회와 운영위원회 등 상임위를 열어 진상 규명에 나설 계획이다. 

나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김태우·신재민 관련 특검 법안 관철, 신재민 전 사무관 건과 관련 청문회를 관철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바른미래당과의 공조를 돈독히 해 반드시 실현하겠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도 “바른미래당은 한국당이 이미 제출한 특검법 제출안에 참여하지는 못했지만, 적극적으로 (한국당과) 같은 입장을 가지고 특검이 관철될 수 있도록 보조를 맞춰나가겠다”고 했다.

또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이 주축이 된 연동형 비례대표제로의 선거제 개편 논의도 1월 임시국회에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야 4당은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정조사 계획서도 채택해 국정조사를 준비하고, 체육계 성폭력 문제와 그 외 현안도 함께 다룰 계획이다.

원내대표들은 회동 이후 공동 기자회견문을 통해 “현안이 산적해 있는 국회를 하루 빨리 열어 국민들께 일하는 국회를 보여드려야 함에도 불구하고, 정부·여당은 당리당략에 매몰돼 이를 등한시하고 있다”며 “무엇보다도 여당인 민주당의 무책임한 자세에 분노한다”고 비판했다.

또한 “민주당이 정작 1월 국회 소집에는 아무런 답을 하지 않으면서 국정원법, 공수처법 개정을 말하고 민생입법이 시급하다고 주장하는 것은 국민을 우롱하는 일”이라며 “1월 국회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민생법안 심사와 정국현안에 대한 점검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 국회의사당 전경./미디어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