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국민연금이 대한항공·한진칼에 대한 주주권행사 여부를 내달 초까지 결정한다고 밝혔다.

국민연금은 16일 조양호 회장 일탈 행위 등을 겨냥해 두 회사에 주주권을 행사할 필요성이 있는지 대한 검토를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에 맡겼으며, 이 위원회의 판단을 최대한 존중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국민연금의 최고의사결정기구인 기금운용위원회는 이날 오전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회의를 어 위원회 산하 수탁자책임위가 대한항공·한진칼에 대한 적극적인 주주권행사 여부 및 행사 범위를 검토해 보고하도록 했다.

수탁자책임위는 기존에 국민연금 의결권 행사를 자문하던 의결권행사전문위원회를 확대·개편한 조직이다. 횡령·배임 등 대주주 일가와 경영진의 사익 편취 행위, 저배당, 계열사 부당 지원 등 주주가치 훼손 행위에 대해 주주권행사 여부를 결정 짓는다.

아울러 기금위는 수탁자책임위의 논의 결과를 토대로 주주권행사 이행 여부와 방식을 2월 초까지 최종 결정하겠다고 발표했다.

한편 대한항공과 대한항공의 지주회사인 한진칼 주주총회는 오는 3월 개최된다. 국민연금은 대한항공의 지분 12.45%를 가진 2대 주주다. 사실상 한진그룹의 지주사 역할을 하고 있는 한진칼 지분 7.34%를 보유해 조 회장 일가(28.93%), 한진그룹에 대한 경영 감시를 강화하겠다고 밝힌 국내 사모펀드(PEF)인 KCGI(10.71%)에 이어 3번째로 많은 주식을 보유 중이다.

이번 대한항공 주주총회에서는 조양호 이사와 한명의 사외이사 임기가 만료돼 재선임 안건이 상정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수탁자책임위에서는 임기가 만료되는 이사들과 총수 일가의 영향력 아래에 있는 이사들에 대한 재선임 반대의결권 등 주주권행사 방안을 검토할 것으로 관측된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