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콘텐츠 수집에 사용하는 기존 방식의 단점 해결

네이버가 운영하는 네이버 개발자센터에서 기존 검색 방식의 단점을 보완하고, 검색 품질을 높이기 위해 ‘Syndication API’를 정식 오픈했다.

Syndication API는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웹 사이트와 콘텐츠를 찾아 주는 검색 서비스 간의 동기화 규약을 정의하는 API이다. 검색 콘텐츠 수집에 사용하는 기존 방식의 단점을 해결하여 독립 사이트의 부담을 줄이고 검색 서비스의 품질을 높일 수 있다.





일반적으로 검색 서비스 업체들은 웹 로봇이 무작위로 웹 사이트에 방문하여 웹 검색에 필요한 문서를 수집하는 방식을 취한다. 이 방법은 누락되거나 불필요한 문서들이 포함 될 수 있고, 정형화 되어 있지 않은 내용으로 인해 수집 결과를 분석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해당 API를 독립사이트나 설치형 블로그에 설치하면, 네이버 검색 결과에 콘텐츠 업데이트 사항이 네이버 검색 결과에 실시간 반영되어, 네이버 검색 이용자들에게 더욱 정확하고 빠르게 전달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정형화된 웹문서가 수집되어 검색 정확도가 상승하기에, 네이버 검색 이용자들의 사이트 유입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NHN 고영수 UI기술랩장은, “Syndication API 서비스는 네이버 뉴스캐스트, 오픈캐스트와 같이 외부 사이트로의 트래픽 이전 효과를 낳으면서 동시에 네이버를 이용하는 이용자의 검색 만족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를 통해 네이버가 유용한 콘텐츠를 보유한 독립 사이트와 일반 이용자 사이의 활로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