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소연 "케어 안락사, 대량 살처분과 다른 인도적 안락사"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구조동물 안락사 논란 당사자인 동물권단체 '케어'의 박소연 대표가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표명한 가운데 동물권단체들은 대다수 실망스럽다는 반응이다.

이들 단체는 박 대표가 동물권 문제를 거론하며 안락사가 불가피했단 것처럼 밝혔는데 후원자들을 속인 '케어 문제'와는 별개라고 지적했다. 또 박 대표가 동물권이 열악한 사회 문제를 끌어와, 케어가 저지른 안락사를 정당화하려는 것처럼 보인다고도 덧붙였다.

   
▲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동물권단체 '케어' 사무실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채일택 동물자유연대 팀장은 "(박 대표가) 사회 구조적 문제가 있었고 그것 때문에 동물 죽이는 행위가 정당한 거였단 취지의 발언을 한 것 같다"며 "엄연히 별개 사안인데 혼동하는 것 같다. 시민들이 분노하는 지점에 대해 잘 이해를 못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형주 동물복지문제연구소 어웨어 대표는 "케어는 안락사 사실을 숨기고 보호 치료 비용을 모금하지 않았느냐, 안락사가 우리나라서 불가피하다 하는 것과는 별개 문제"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후원에 동참하는 시민들은 구한 뒤 안락사 시키고 또 구한다는 것에 동의해서 하는 분들이 아니다"라며 "동물 고통에 공감해 지갑을 여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그걸 운동성 방향, 정당화를 하면서 거짓말 한 것까지 어쩔 수 없다고 한 건 정신 못 차렸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 대표는 이날 오전 서초구 한 빌딩에서 첫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논란으로 충격을 받은 회원과 활동가, 이사들, 동물을 사랑하는 많은 분들께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며 공개석상에서 처음으로 입장을 밝혔다. 

박 대표는 사죄 뜻을 밝히면서도 케어가 행해왔던 '안락사' 문제에 대해선 일부 정당화시키는 듯한 발언을 했다. 그는 "수년동안 안락사가 있었다는 사실을 알리지 못했고, 용기가 나지 않았다"며 "큰 논란이 될 것이 두려웠다. 그래서 내부적으로 소수 임원에 의해서만 합의가 이뤄져 안락사를 해왔다"고 했다.  

사퇴 요구에 대해서도 선을 명확히 그었다. 박 대표는 "(대표직을 물러날 수 없는 건) 자리에 연연해서가 아니라 케어가 정부에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유일한 단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라며 "남아서 케어를 정상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동물보호단체 비글구조네트워크 등은 지난 18일 박 대표를 사기·횡령·동물보호법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한 바 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