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2차 북미 정상회담, 2월 말쯤…추후 장소 발표"
[미디어펜=김동준 기자]북한과 미국이 오는 2월 말쯤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을 열기로 합의한 데 대해 여야 간 입장이 엇갈렸다.

19일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범여권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에 대해 논평을 내고 큰 기대감을 표명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2차 북미회담 합의 소식과 관련 “역사적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적극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2차 북미정상회담은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성과를 내는 역사적인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적극 환영한다"고 말했다. 

김정현 평화당 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중재자 역할도 다시 한번 주목 받게 됐다. 선(先)비핵화-후(後) 제재완화, 선 제재완화-후 비핵화의 줄다리기 속에서 양측을 충족시킬 묘안을 내놓을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도 “북미 양자가 서로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조치를 약속하고 이행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보수 야권은 실질적 비핵화를 위한 핵 담판을 거듭 주문하는 등 2차 북미회담에 거는 기대에서 온도 차를 보였다.

윤영석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구도 논평을 통해 “북한 핵 폐기에 실질적인 진전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2차 미북정상회담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폐기만으로 국제제재를 해제하고 북핵을 인정하는 방향으로 가서는 결코 안 된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도 “2차 북미정상회담은 1차와 달리 북한 핵 폐기의 구체적 진전이 있어야 하며, 포괄적 선언이 아니라 구체적인 실천과 실행이 담보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종철 대변인은 논평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 미사일 파괴가 목표라고 강조한 것이 북핵보다 북한 ICBM에 초점을 두는 것을 의미해선 안 된다"며 "확실한 '핵 담판'을 중심으로 북한의 개방과 발전을 위한 미국과 국제사회의 상응조치와 지원 방안 등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했다.

앞서 백악관은 18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이 2월 말께 열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제2차 정상회담을 고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백악관은 다만 "장소는 추후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발표는 워싱턴을 방문 중인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이 약 1시간30여 분 동안 백악관 집무실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예방한 뒤 이뤄졌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작년 6월12일 싱가포르 센토사섬의 카펠라호텔에서 만나 사상 첫 북미정상회담을 가졌던 당시의 모습 /싱가포르 통신정보부 제공



[미디어펜=김동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