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기자회견서 밝혀...내부고발자 제보 진정성 의문 제기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구조동물 안락사 논란을 빚은 동물권단체 '케어'의 박소연 대표가 19일 "대한민국에는 안락사마저도 사치인 동물들이 많다. 고통을 직시하는 것이 불편하다고 외면하는 것이 동물권 운동이 돼서는 안 된다"고 안락사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박 대표는 이날 서울 서초구 한 빌딩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번 논란과 관련 물의를 일으켜 충격을 받은 회원과 활동가들, 전국에 수많은 동물 사랑인들에게 진심으로 사죄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이 자리에서 안락사에 대한 자신의 입장과 그동안 불거진 의혹들을 하나하나 소명했다. 다만 내부고발자의 진정성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사퇴 의사는 없다고 밝혀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박 대표는 "내부고발자가 직원들과의 면담에서 '케어는 망해야 한다'고 이야기했다고 들었다"며 "폭로내용이 너무나 많이 알려지면서 결국은 우리가 보호하는 동물들, 보호하지 않는 동물들에게도 피해를 주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내부고발자는) 입양을 잘 보내지 않고 사람을 의심했다"며 "동물 구조·관리 외에 캠페인·교육·홍보·모금에 사람들이 얼마나 필요한지 사무국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이해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또 최근 자신을 언급한 언론보도와 관련해서도 "증거도 없이 아무 말이나 추측성으로 사실 확인도 없이 무차별 올라가는 언론의 보도에 대해 정말 큰 충격을 받고 있다"며 "사실에 대해서는 겸허히 인정하고 사과드리지만 사실이 아닌 부분은 저 또한 법적 대처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한편 동물권단체 무브(MOVE)와 생명체학대방지포럼, 한국동물보호연합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지난 10년 진정성을 가지고 험난한 구조 활동에 몸을 던진 케어 대표를 '불법 도살자'라는 악의적인 프레임으로 가두는 행위를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동물권단체 '케어' 사무실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