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부동산 투기 의혹 핵심 ‘창성장’도 방문
[미디어펜=김동준 기자]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2일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손혜원 의원의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 “목포 시민을 위한 사업이 특정인과 특정인 일가를 위한 사업이 돼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당 소속 의원들과 목포시청을 방문해 “문제가 되고 있는 도시재생사업과 근대문화역사공원 조성사업은 좋은 사업”이라며 이처럼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또 “(도시재생)사업은 (목포에) 정착해 뿌리를 두고 있는 시민을 위한 사업이 돼야 하는데 그러지 못해 매우 안타깝다”며 “문제점을 짚어보고, 사업이 더욱더 안정회되고 선순환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목포가 근대문화의 역사성을 회복하고 한층 더 아름다운 도시로, 경쟁력 있는 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에 한국당도 뜻을 같이 하겠다”고 덧붙였다.

나 원내대표는 근대역사문화공간 조성사업이 추진되는 곳의 노른자 땅 28%가 외지인 소유인데, 이 중 18%가 손 의원 일가의 땅이라고도 주장했다. 사업구역이 변경되는 과정에서 손 의원 측이 소유한 부동산이 포함됐다는 것이다.

관련해서 ‘손혜원랜드 게이트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 단장인 한선교 의원은 “손 의원은 문화에 미친 게 아니라 돈에 미친 것”이라며 “모든 일에는 공과 사가 구분돼야 한다”고 비판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 역시 “근대역사문화공간 조성사업이나 도시재생사업 등은 이 정권 들어와서 새롭게 추진되는 사업”이라며 “전에 없던 사업이 추진력을 갖고 지속가능하기 위해선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게 투명성일 것”이라고 손 의원을 겨냥했다.

이후 한국당은 목포시로부터 근대역사문화공간 조성사업과 도시재생사업에 대해 보고 받고, 손 의원 투기 논란이 불거진 목포 구도심 일대도 둘러봤다.

나 원내대표는 부동산 투기 의혹의 핵심인 창성장이 위치한 만호동에서 기자들과 만나 “문화적인 공간의 보존, 우리 역사의 보존에 대해서는 적극 찬성한다”며 “다만 외지인들이 한꺼번에 들어왔다가 빠져나가면 주민들이 피해를 오롯이 안게 된다”고 지적했다.

또 “목포 시민을 위한 재생이 되고 문화역사공원으로 복원되는 게 아니라 외부에서 온 투기자들에 의해 그들의 이익으로 돌아가는 투전판으로 되면 안 된다”며 “특정인에게 이익이 돌아가지 않도록 하겠다”고도 강조했다.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자유한국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