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리베이트 발표…아시아 전 세계 혁신의 허브로 부상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삼성전자·LG전자·LS산전이 8년 연속 ‘글로벌 100대 혁신기업’에 이름을 올렸다.

시장분석 업체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이하 클래리베이트)는 24일 ‘2018-2019년 클래리베이트 더웬트 글로벌 100대 혁신기업’을 발표했다.

국내 기업으로는 LG 전자, LS산전, 삼성전자가 8년 연속으로 100대 혁신기업에 포함됐다. 특히 이번 100대 기업 중 48개가 아시아 기업으로 나타나며 아시아가 전 세계 혁신의 허브로 부상했다.

   

클래리베이트는 자체적으로 보유한 더웬트의 특허 데이터와 분석을 기반으로 독창성과 시장성, 글로벌 커버리지와 새로운 가능성을 보유한 발명의 특허를 성공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혁신 기업을 매년 발표하고 있다. 한국을 포함해 일본, 미국, 독일 등 주요 8개국이 매년 꾸준히 가장 많은 혁신기업을 배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클래리베이트가 발표하는 더웬트 글로벌 100대 혁신기업은 △종합적인 특허 출원 규모(최근 5년간 승인된 특허로 보호받는 발명의 개수가 최소 100개 이상인 기업) △특허 승인 성공률 (특허 승인률이 높은 기업) △특허 세계화 지수 (유럽, 중국, 일본, 미국 등 글로벌 특허 등록 범위) △발명의 영향력(해당기업의 특허와 발명을 제3자가 다수 인용하여 혁신의 영향력이 크다고 판단되는 기업)의 4가지 포괄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선정된다.

올해로 여덟 번째를 맞는 더웬트 글로벌 100대 혁신기업 보고서에 따르면 아시아가 48개 기업으로 지역별 순위 1위를 차지했다. 미주가 33개 기업, 유럽이 19개 기업으로 각각 2위와 3위를 기록했다.

올해 혁신 기업의 주요 동향으로 △영향력 높은 혁신에 지속적 집중과 △혁신에 박차를 가하는 중국 △‘핫(hot)’한 기술의 급성장이 지목됐다.

김진우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 한국 지사장은 "올해 분석에서 보듯이 신기술은 산업분야의 장벽을 넘어 엄청난 속도로 글로벌 기업들의 혁신, 나아가 우리 사회의 혁신에 영향을 주고 있다"며 "다음 미래를 이끌어갈 기술을 무엇일지 미리 예측하고 기술을 선점하는 것이 앞으로의 혁신의 승패를 가를 열쇠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