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파업에 관한 회사의 입장

MBC 노동조합이 5일(월)부터 파업에 들어가기로 한 것과 관련해 MBC는 4일(일) 황희만 부사장 임명과 김우룡 전 방문진 이사장 고소 문제는 파업 대상이 아닌 만큼 명백한 불법파업이라고 밝히고 파업 철회를 촉구했다.

김재철 문화방송 사장은 4일(일) 오후 확대간부회의를 열고 “파업 대상도 아닌 MBC 내부 문제로 공영방송이 파행되는 것은 시청자와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면서 “간부들이 노조원들을 설득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재철 사장은 “황희만 전 보도본부장의 특임이사 임명이 사장의 권한인 만큼 황 특임이사의 부사장 임명 또한 사장의 고유 권한”으로 “이는 방문진이 간여할 사안이 아니듯 노조도 개입할 사안이 아니다”고 규정했다.

김 사장은 “김우룡 전 이사장의 발언으로 가장 타격을 입은 사람은 바로 자신으로, 고소를 해도 자신이 하고 고민을 해도 자신이 가장 많이 하고 있다”고 말하고 “때가 되면 자신이 알아서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재철 사장은 따라서 “명분 없고 옳지 않은 노동조합의 파업 결의는 자진 철회해야”한다고 강조하고 회사 내부 사안과 관련해 “언제든지 노동조합과 누가 옳은지 토론할 수 있다”면서 노사간담회를 제의했다.

MBC는 노조가 5일(월) 불법 파업에 돌입할 경우 무노동 무임금 적용은 물론 사규에 따라 원칙대로 대응하기로 했다.

특히 다른 직원의 업무를 방해하거나, 방송 주조정실을 막거나 사장의 업무를 침해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법적 절차에 의거해 강력하게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