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오클랜드 기항 모든 선박에 육상전원 공급장치(AMP) 설치
[미디어펜=나광호 기자]현대상선이 미 오클랜드항으로부터 '친환경 우수선사'로 선정됐다. '친환경 우수선사'는 지난 한 해 동안 오클랜드 항만에서 100% AMP를 사용, 대기오염물질 저감을 통한 지역 환경보호에 일조한 선사에 수여된다.

27일 현대상선에 따르면 오클랜드 항만 당국은 선박에 100%의 육상전원 공급장치(AMP) 설비를 갖추고 운영해온 현대상선과 MSC 등 두 곳을 '친환경 우수선사'로 지정했다.

현대상선은 항만 내 오염물질(배기가스) 배출을 방지하기 위해 오클랜드항을 기항하는 모든 선박에 AMP를 설치하고 전력을 공급받고 있다. AMP는 부두에 대기 중인 선박이 시동을 끌 수 있도록 육지에서 생산한 전기를 공급하는 시설이다.

   
▲ 현대상선 선박에 설치된 '육상전원 공급장치(AMP)'./사진=현대상선


항만에 들어온 선박은 통상 정박 중에도 냉동·냉장 컨테이너 운영 및 난방·조명·취사용 전원공급을 위해 자체 발전기를 가동한다. 이 때문에 각 항만에서는 선박 발전기 가동으로 발생하는 △미세먼지 △이산화탄소(CO2) △질소산화물(NOx) △황산화물(SOx) 등 대기오염물질의 배출 감소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오클랜드 항만도 환경오염 방지를 위해 오염물질(배기가스) 배출을 강력하게 규제 중이며, 국제해사기구(IMO) 황산화물 배출규제 및 환경오염 규제와 맞물려 이러한 추세는 중장기적으로 전세계 항만에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오는 2020년부터 시작되는 황산화물 배출 규제 등 환경규제는 앞으로도 더욱 강화될 것"이라며 "친환경 선박 확보 등 선제적으로 준비하고 대응해서 환경오염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상선은 현재 오클랜드항을 기항하는 PS2(미서안) 노선에 6800TEU급 컨테이너선 총 7척을 운용하고 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