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그룹, 아람코에 오일뱅크 지분 19.9% 매각
[미디어펜=나광호 기자]현대오일뱅크가 사우디 국영 회사인 아람코로부터 최대 1조8000억원의 투자금을 유치하는데 성공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아람코와 Pre-IPO 관련 투자계약서를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아람코는 현대오일뱅크 지분을 최대 19.9%까지 인수할 수 있다.

아람코는 현대오일뱅크의 시가총액을 10조원으로 산정해 주당가치 3만6000원 수준에 인수할 계획이며, 이번 계약은 양사의 이사회 의결을 통해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아람코는 세계 원유생산량의 15%를 공급하는 세계 최대 석유회사로, 현대오일뱅크의 업계 최고의 고도화율(40.6%)과 업계 1위의 수익성 등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해 이번 투자를 결심하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지난 2015년 11월 현대중공업그룹과 전략적 협력 MOU를 체결한 이후 여러 사업을 함께 진행하며 신뢰관계를 쌓아온 것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 현대오일뱅크 SDA 공정 전경/사진=현대오일뱅크


현대오일뱅크는 지난해 목표로 했던 상장이 삼성바이오로직스 사태의 영향으로 지연됐으나, 이번 계약으로 아람코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석유화학·유전개발·윤활유 등의 사업 진출 교두보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Pre-IPO 절차가 완료될 때까지 다소 시일이 필요한 만큼 현대오일뱅크 상장은 불가피하게 연기될 것"이라며 "이번 계약을 통해 조달한 금액은 신사업투자 및 재무구조 개선 등에 사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대오일뱅크는 세계 1위 석유회사가 투자했다는 점만으로도 기업가치가 크게 상승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이번 계약을 통해 세계적인 석유회사인 아람코의 네트워크에 참여,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됐다는 점도 의미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현대중공업그룹과 아람코는 이번 협약뿐만 아니라 사우디 산업발전 계획인 '비전 2030'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사우디 최대 조선소 건립을 함께 진행하는 등 조선·엔진 등 여러 사업분야에서 협력해 시너지를 내고 있으며, 연내 엔진합작법인도 설립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은 그룹 발전 및 중동시장 진출을 모색하고, 아람코는 사우디 기간산업 확충과 대규모 고용창출 등의 효과를 얻는 등 윈-윈 전략을 펼쳐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