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석명 기자] 한국 야구대표팀이 새로운 사령탑을 맞이했다. 김경문 전 NC 다이노스 감독이 야구대표팀의 새 감독으로 선임됐다. 

KBO(한국야구위원회)와 KBSA(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는 28일 김경문 야구대표팀 감독 선임을 공식 발표했다. 이날 KBO회관에서 열린 감독 선임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경문 감독은 대표팀 감독을 수락하게 된 배경, 대표팀 운영 방안, 2019 프리미어 12 및 2020 도쿄올림픽을 준비하는 각오 등을 밝혔다. 

김경문 감독은 현 상황에서 대표팀을 이끌 최적임자로 꼽힌다. 두산과 NC 감독을 거치며 보여준 빼어난 지도력은 물론이고, 한국야구와 팬들에게 가장 영광스러운 기억으로 남아 있는 2008 베이징 올림픽 금메달 획득 당시 대표팀 감독이었기 때문.

   
▲ 야구 국가대표팀 신임 감독으로 선임된 김경문 감독(가운데)과 정운찬 KBO 총재, 김시진 기술위원장. /사진=KBO 공식 페이스북


하지만 김경문 감독의 어깨가 무거운 것 또한 사실이다. 전임 선동열 감독이 사상 최초로 대표팀 전임감독을 맡아 내년 도쿄올림픽까지 대표팀을 이끌기로 되어 있었으나 지난해 아시안게임 당시 불거진 선수 선발 논란으로 중도 사퇴해 그 자리를 이어받았기 때문. 선동열 감독은 아시안게임 금메달 성과를 이루고도 몇몇 병역미필 선수 선발 논란에 휩싸여 지난해 11월 대표팀 감독 자리를 자진 사퇴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김경문 감독은 선 감독이 어렵게 치른 아시안게임에 대해 "(아시안게임) 경기를 다 봤다. 가슴이 짠했다. 아무리 약한 팀이라도(약한 팀을 만나더라도) 가장 힘들 때가 꼭 이겨야 되는 경우다. 이겨도 승리에 대한 값어치를 못 매길 때다. 선동열 감독님이 많이 힘들었을 것이라 생각된다"며 야구 선배로서, 동료 지도자로서 느낀 점을 솔직히 밝혔다. 

김 감독은 대표선수 선발 논란에 대해서는 "원칙이란 참 어렵다. 어느 감독이 선수 선발을 해도 조금씩 문제가 있더라. 이번에도 선수를 선발하고 나서 문제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최대한 납득될 수 있도록 잘 하겠다"고 신중한 태도를 보이며 "선수선발 과정은 저 혼자가 아닌 기술위원장, 위원분들, 코칭스태프와 모두 의논하겠다. 대표선수가 뽑힐 때 90점은 못 되더라도 납득가는 선수를 뽑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김경문 감독에게 당면 과제는 오는 11월 열리는 프리미어 12에서 도쿄올림픽 본선행 티켓을 따내는 것이다. 김 감독은 "프리미어12에 모든 초점을 맞추려고 한다. 홈에서 하는 대회(예선리그 고척돔 개최)고 도쿄올림픽 티켓이 한 장 나오기 때문에 최선을 다 하겠다. 좋은 결과로 국민들에게 보답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는 각오를 전했다.
[미디어펜=석명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