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파정치하려고 한국당 들어간 것 아냐…文정부 폭정 막아내야”
“보수통합, 헌법적 가치의 뜻 같이한다면 폭넓게 수용할 수 있어”
“朴 전 대통령 사면은 정무적 판단…국민적 여론·여망이 결정”
“통진당, 헌법서 정한 민주적 기본질서 부합 안 해…해산 정당”
[미디어펜=김동준 기자] 자유한국당 당권 도전에 나선 황교안 전 국무총리는 29일 대북정책 기조와 관련, “대한민국의 안전과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현 상황에 맞게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 상황을 “제재국면”이라고도 평가했다.

황 전 총리는 이날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한국당 당사에서 출마 선언식을 한 뒤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을 통해 이처럼 밝혔다.

황 전 총리는 “대북정책 상황에 맞는 정책을 택해야 한다”며 “(북한을) 제재해야 할 때 대화와 협력을 하면 대북정책의 성과가 나올 수 없고, 대화와 협력을 해야 할 때 제재하겠다고 하면 진정한 평화가 더 요원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 상황은 북한이 많은 대화와 협력에도 불구하고 거듭된 핵개발과 탄도미사일 발사 등으로 대한민국은 물론 국제사회를 위협하는 상황을 만들었다. (북한이) 국제사회를 향해 핵보유국이라고 선언하는 상황에 이르렀다”며 “이런 점을 감안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2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자유한국당 중앙당사에서 당 대표에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연합뉴스



다음은 황 전 총리와의 일문일답.


Q. 당 선관위가 회의중인데, 출마자격을 두고 당 안팎 논란이 많다. 어떻게 보는지.
A. 당에서 합리적이고 바른 결정을 하리라고 생각한다.

Q. 출마선언문에서 ‘확고한 원칙이 외연 확대에 장애가 된다는 건 옳지 않다’고 했다. 친박프레임과 탄핵프레임에 대한 비판을 재비판한 것으로 들리는데,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한 입장을 정립한 게 있는지.
A. 기본적으로 확고하게 지켜야 할 가치는 헌법가치다.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기본으로 하는 헌법가치를 확고히 지켜야 하고, 그것에 대해서 제가 또는 한국당이 확고하게 원칙을 지킨 점에 대해서 이런저런 이야기 하는 건 온당하지 않은 지적이라고 생각한다.

Q. 오늘 아침에 모 언론에서 과거 최순실 씨와 2012년 박근혜 캠프 구성 당시 녹취록에서 황 전 총리 이름이 나왔다고 보도했다. 최 씨와 그 전에 알았는지, 녹취록 자체를 어떻게 보는지.
A. 전혀 그런 사실이 없다. 2012년도에 제가 최순실이라는 사람을 알지도 못했고, 그런 캠프 얘기는 전혀 관여된 것이 없다.

Q. 한국당 중심의 보수대통합 ‘빅텐트’론을 제기했다. 일각에서 제기하는 안철수·유승민 전 대표까지 포용할 수 있다는 입장인지, 있다면 복안은 무엇인지.
A. 기본적으로 자유우파는 종전에 말한 것처럼 헌법가치를 존중해서 나라를 일으켰고 오늘의 부강을 이끌어 온 분들이다. 이 헌법가치에 뜻을 같이한다면 폭넓게 수용해야 한다는 원칙적인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다.

Q. 태극기부대에서는 ‘탄핵 7적’에 대한 입장정리가 없으면 보수통합 힘들다고 하는데.
A. 태극기세력이라는 분들도 그동안 정말 우리나라를 지금 여기에 이르도록 헌신하고 봉사하신 귀한 분들이다. 그런 분들과 함께 가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쉽지 않지만 얘기하고 대화하고 소통하면 길이 만들어지리라고 생각한다. 그런 원칙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다.

Q. 오늘 발표된 여론조사에서 처음으로 이낙연 국무총리를 누르고 차기대선후보 1위를 했는데, 이에 대한 소회와 당권을 넘어 대권까지 구도를 생각하고 있는지. 또 통합진보당 해산 관련해서 본인의 치적이라고 얘기하고 있는데, 통진당 전 국회의원들은 황 전 총리를 대상으로 검찰 고발조치를 하겠다고 한다. 이에 대한 생각은.
A.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서는 국민들이 살기 어렵다고 하는 마음의 표시를 자유우파쪽을 향해 하신 게 아닌가 생각한다. 간절한 마음으로 국민 속으로 들어가 국민과 함께 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통진당은 헌법에서 정한 민주적 기본질서 부합하지 않는, 따라서 헌법이 해산하도록 규정한 정당이다. 1년 10개월 헌법재판소 심리를 통해 통진당의 위헌성이 충분하게 입증됐다. 그래서 아홉 분의 재판관 중에 여덟 분이 위헌판단을 해서 해산이 된 정당이다. 법에 따라, 헌법가치에 반하는 정당에 대해 헌재에 해산을 청구했고, 헌재에서 인용한 것이다. 이 부분과 관련해서는 논란이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Q. 대구지역 유력 핵심당원이 부정부패와 부도덕한 행동을 일삼았다. 황 전 총리도 거기에 가서 임플란트를 했다고 수차례 얘기했는데, 이와 관련해 국회의사당역 앞에서 23일째 단식투쟁하는 분이 있다. 대구지역에서는 이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을 다 알고 있다. 적폐청산 의지는 있나.
A. 임플란트는 하나 했다. 서울에서 했다. 대구에서 한 바가 없다. 이것으로 대신하겠다.

Q. 박근혜 대통령 3·1절 사면 가능성에 대한 여론이 나오고 있다. 어떻게 생각하나.
A. 사면이라고 하는 것은 정무적 판단이다. 국민의 여론과 여망을 종합해서 기회가 되면 판단할 거라고 생각한다.

Q. 북한의 핵무기를 머리에 이고는 평화로운 한반도로 갈 수 없다고 했다. 문재인 정부와 차별화되는 대북정책의 기본 틀을 어떻게 구상하고 있나.
A. 대북정책은 제재와 압박, 대화와 협력이라는 두 가지 방법이 병용돼왔다. 대북정책은 상황에 맞는 정책을 택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제재해야 할 때 대화와 협력을 하면 대북정책의 성과가 나올 수 없다. 대화하고 협력해야 할 때 제재하겠다고 하면 진정한 대화와 협력, 평화가 더 요원해질 것이다.

이런 부분을 상황에 맞게 대응해야 하는데, 지금 상황은 북한이 많은 대화와 협력에도 불구하고 거듭된 핵개발과 탄도미사일 발사 등으로 대한민국은 물론 국제사회를 위협하는 상황을 만들었다. 국제사회를 향해 핵보유국이라고 선언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이런 상황이기 때문에 국제사회가 지금을 제재국면으로 보고 있다. 심지어 러시아와 중국까지도 제재에 동참했다. 이런 점을 감안해 대한민국의 안전과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현재 상황에 맞게 대처해야 한다.

Q. 도로친박당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또 당 대표가 되면 공천 방향을 어떻게 잡을것인지.
A. 한국당에 들어가서 막상 보니까 본인이 어느 계파에 속해있다고 말하는 의원이 한 명도 없었다. 언론에서 보도되는 그런 계파에 속했다 하는 이야기를 들어보지도 못했다. 

한국당에 들어갔지만, 계파정치를 하려고 들어간 것도 아니다. 한국당이 한마음이 돼야 한다. 지금 당면한 과제가 크다. 민생은 어렵고, 안보는 불안하다. 정말 경제는 망가져 가고 있는데 정부의 폭정, 잘못된 정책을 막아내는 것에 전념해야 한다. 여러 논란은 거기에 집중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공천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가장 중요한 건 공정이다. 공정한 공천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