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50‧60대는 험한 댓글 달지 말고 아세안으로 가라'고 발언해 논란을 빚은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이 29일 사의를 표명했으며, 문재인 대통령은 이를 당일 수용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조금 전에 김현철 경제보좌관의 사의를 받아들였다”고 밝히고, “문 대통령은 김 보좌관을 만나 김 보좌관이 우리정부 초기 경제정책의 큰 틀을 잡는데 크게 기여하고 경제보좌관 역할을 충실히 했는데, 예기치 않은 일이 발생해 너무 안타깝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김 대변인은 “김 보좌관의 발언 취지를 보면 맡고 있는 신남방정책을 강조하다보니 나온 말로 문 대통령이 크게 안타까워했다”고 부연했다. 

앞서 김 보좌관은 이날 오전 출근하자마자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보좌관은 전날인 29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최고경영자(CEO) 조찬 간담회 강연에서 “지금 50~60대는 한국에서 할 일 없다고 산에 가거나 소셜네트워크(SNS)에서 험악한 댓글만 달지 말고 아세안(ASEAN), 인도로 가셔야 된다”며 “박항서 감독도 (한국에서) 구조조정되고 베트남으로 건너가 인생 이모작 대박을 터뜨리지 않았나”라고 말했다.

또 “젊은이들은 여기(한국) 앉아서 취직 안된다고 ‘헬조선’이라고 하지 마라”며 “신남방 국가를 가면 ‘해피조선’”이라며 “인도네시아, 태국에 가면 한국어시험 응시생이 넘쳐나 교실을 못 구할 정도이다. 국내 국립대학 국어국문과 취직 못하는 학생들을 왕창 뽑아 한글 선생님으로 보내고 싶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 같은 발언이 크게 논란이 되자 김 보좌관은 처음 “50·60세대를 무시하는 발언이 결코 아니었다”고 해명했다가 이날 오후 다시 서면브리핑을 통해 “신남방 정책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과정에서 잘못된 표현으로 여러분들께 심려를 끼쳤다. 저의 발언으로 인해 마음이 상하신 모든 분들께 깊이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이 28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CEO 조찬간담회에서 강연하고 있다./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