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 황교안 전 국무총리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전당대회 출마자격을 놓고 자유한국당 내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당 비상대책위원회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 이목이 쏠린다.

30일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비대위-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는 황 전 총리와 오 전 시장의 전대 출마자격에 대한 중진의원 간 입씨름이 벌어졌다. 특히 당 선거관리위원회가 전날 두 사람의 출마자격을 사실상 인정한 부분도 도마 위에 올랐다.

5선의 원유철 의원은 “어제 당 선관위에서 최근 당 대표 자격심사 논란이 되고 있던 황교안, 오세훈 후보에 대해 피선거권이 있음을 만장일치로 확인해줬다고 한다”며 “이제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이끄는 비대위는 좌고우면할 것 없이 추인 절차를 밟아 매듭을 지어줘야 한다”고 압박했다.

4선의 유기준 의원도 “한국당은 대선이든 총선이든 당과 나라의 미래를 위해 헌신하고자 하는 후보에게 출마 기회를 부여해왔다”며 “여론조사에서 1등을 달리는 후보 등을 책임당원이 아니라고 배제한다면 국민이 우리 당을 지지하겠나. 당 지지율을 깎는 자중지란이 될 것”이라고 궤를 같이했다.

그러나 황 전 총리나 오 전 시장과 전대에서 경쟁해야 하는 후보자들은 이견을 나타냈다.

5선의 심재철 의원은 “책임당원 자격 논란은 원초적 흠결”이라며 “당이 이번 선거를 통해 과거로 갈지 미래로 갈지 판가름 날 텐데 출발선상의 흠결로 국민 환호가 얼마나 모일지 걱정”이라고 지적했다.

4선의 주호영 의원은 “선관위가 만장일치로 출마자격에 문제가 없다고 한 게 아니”라며 “출마자격에 문제가 있으니 비대위에서 출마자격을 부여해달라고 한 게 결정 내용”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주 의원은 이어 “일부 의원들이 당헌·당규에 따라 당원이면 누구나 선거에 나올 수 있어 출마에 아무런 제한이 없다고 하는데 이는 견강부회”라며 “당규보다 상위법인 당헌에 의하면 책임당원이 아니면 피선거권이 없게 돼 있다”고 강조했다.

또 “입당해서 다 피선거권이 있으면 기회주의자만 (선거에) 나올 건가. 당 밖에 있으면서 궂은일에는 손 안 묻히고 있다가, 기회라면 나오고 기회가 아니면 안 나오고, 그러면 당이 어떻게 유지되겠나”라며 황 전 총리를 우회적으로 겨냥하기도 했다.

비대위는 일단 31일 회의에서 황 전 총리와 오 전 시장의 출마자격을 논의하기로 했다.

김 위원장은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견이 제시되고 있어 집합적으로나 개별적으로 여러 후보들, 당사자들의 의견을 최종적으로 좀 들어보려 한다”며 “(선관위 결정을 뒤집는 것은) 우리로선 큰 부담이고, 선관위 의견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고 설명했다.

   
▲ 자유한국당은 30일 국회에서 ‘비대위-중진의원 연석회의’를 열었다./자유한국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