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성창호 부장판사)가 30일 김경수 경남지사가 드루킹 일당의 댓글순위 조작에 가담한 사실 등을 모두 유죄로 인정하고 그에게 댓글조작 혐의에 대해선 징역 2년의 실형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해선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사진은 이날 실형을 선고받고 호송차로 향하는 김 지사(왼쪽)와 오전에 선고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는 '드루킹' 김동원 씨./연합뉴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청와대는 30일 ‘드루킹 댓글조작' 공모 혐의를 받은 김경수 경남지사가 법원에서 징역2년의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된 것에 대해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판결”이라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출입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통해 “김경수 경남지사 판결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판결이다”라며 “최종 판결까지 차분하게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또 ‘김 지사의 판결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하신 말씀이 있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판결이 나온 뒤 노영민 비서실장이 보고드렸다. 대통령은 특별한 말씀이 없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야권에서 문 대통령이 대선 당시 댓글 조작을 인지하고 관여했는지 밝히라고 주장하고 있다. 정권 탄생의 근본을 돌아봐야 한다며 지난 대선의 정당성에 대해서도 문제 제기를 하고 있다’는 질문이 나오자 김 대변인은 “터무니없는 말이다”라고 말했다. 

앞서 이날 오후 김경수 경남지사는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선고공판에서 징역 2년의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 됐다. 

판결 이후 야당은 "민주주의를 유린한 범죄 행위"라면서 문 대통령의 댓글조작 사건 인지 여부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며 “반드시 입장 표명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여당인 민주당은 “법원의 짜맞추기 판결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며 판결에 불복하는 모습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