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대승적 결정 깊이 감사”
[미디어펜=김동준 기자]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는 31일 책임당원 자격 요건 변경안을 의결했다. 이로써 전당대회 출마자격 시비로 논란을 빚은 황교안 전 국무총리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당권 도전이 가능해졌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요청한 책임당원 자격 요견 변경안을 의결했다”며 “요건 변경에 기탁금을 납부하고 등록하는 조항이 있는데, 황 전 총리가 기탁금을 납부하고 후보자 등록을 마치면 책임당원이 될 수 있다. 오 전 시장도 마찬가지”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관련 논의 도중 일부 반대 의견이 있었다고도 전했다. 그는 “강한 반대 소수의견이 있었다. 이의가 있었으나 전체적인 논의의 흐름을 따라가겠다는 입장”이라며 “(오늘) 일정이 복잡해 반대의견은 수렴하고 표결하지 않고 동의만 받아 의결했다”고 했다.

다만 김 위원장은 줄곧 밝혀온 대로 황 전 총리 등의 출마에 부정적인 입장임을 피력했다. 앞서 그는 “당의 분란과 어려움, 혼란의 단초를 제공한 분, 책임 있는 분들, 혹은 당 기여가 확실하지 않은 분들은 출마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했었다.

김 위원장은 이날도 “여전히 같은 생각”이라며 “그러나 소위 말하는 메이저 후보들이 출마하지 않았으면 한단 건 내 마음이고, 책임당원 자격을 부여하고 안 하고는 또 다른 사안”이라고 했다.

한편, 이날 비대위 결정에 황 전 총리는 “대승적 결정을 해 주신 점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당이 하나로 통합되고 국민들의 성원과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화답했다.

   
▲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자유한국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