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박유진 기자]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은 31일 "대우조선해양의 주채권자로서 민영화 이후에도 경영정상화 지원에 나서겠다"며 "대우조선 앞 유상증자 신규자금 지원 등을 통해 재무구조 개선 및 유동성 지원에 나설 예정이며 향후 RG발급 등 비전발급사항을 협약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동걸 회장은 이날 서울시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회에서 대우조선해양 매각 관련 기자간담회를 가진 뒤 이같이 밝혔다.

이날 산은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인수합병(M&A에 대한 조건부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우선 산은은 대우조선 지분 55.7% 전량을 현대중공업에 출자하는 방식으로 민영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대우조선에 대해 제3자배정 유상증자로 1조5000억원을 지원하고 자급이 부족할 경우를 대비해 1조원을 추가키로 했다.

이 회장은 민영화 추진 배경에 대해 "조선업종의 산업 재편 필요성을 느껴 우선적으로 M&A 절차를 진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현대중공업 외에 잠재적 매수자인 삼성중공업 측과도 조만간 접촉해 인수 의향 타진 계획을 물을 예정"이라며 "(삼성중공업 측) 좋은 좋건을 제시하면 협의는 가능하다"고 말했다.

경쟁당국 결합심사 진행 시 독점 논란이 제기될 가능성에 대해서는 "기업결합과 해서는 해당국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며 "양사가 잘 협의해서 추진해 나갈 것으로 보이고 그 기간은 4~5개월 정도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답번했다.

향후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의 M&A가 성사되도 유럽과 미국 등 전 세계 경쟁 당국의 기업결합 심사를 통과해야 하는 관문이 남는다. 심사 시 진행기간에 대해서는 상당시간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이며 대형 조선사가 탄생할 경우 독점 체제라는 비판에 휩싸일 가능성도 있어 이러한 우려가 나왔다.

기존까지 대우조선에 부은 혈세에 대해서는 "공적자금 투입에 대해서는 기관이나 목적에 따라 다르고 금액을 구체적으로 계산해보진 않았다"며 "장기적으로는 조선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정상화를 취하려는 방안에서 민영화를 추진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우조선 자회사 처리 방안에 대해서는 "양사는 합병하는게 아니라 조선지주 밑에 동등한 자회사로 편입되서 인위적 구조조정이 불가피한 것은 없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박유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