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정판결도 나오기 전 ‘朴 사면론’ 옳지 않다”
“洪과 단일화? 무책임한 발언…단일화 없다”
황교안에 견제구…“가슴팍에 朴 새겨져 있어”
[미디어펜=김동준 기자]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7일 자유한국당 당 대표 경선 출마를 공식 선언하며 “아직도 우리 당에 박근혜 전 대통령 수감 생활에 대한 안타까움의 정서가 많이 남아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당의 정서를 바로잡고, 중도층의 믿음을 얻어내겠다”고 다짐했다.

오 전 시장은 이날 서울 영등포구의 한국당 당사에서 열린 당 대표 출마 기자회견 이후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이처럼 밝혔다. 그는 박 전 대통령 사면에 대해서도 “아직 확정판결이 나오기도 전에 당에서, 전당대회 국면에서 이런 얘기가 나오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며 “(사면에 대한) 필요성이 국민 속에서 자연스럽게 나올 때 당이 떳떳하게 담아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오 전 시장은 홍준표 전 대표가 후보 단일화 가능성을 언급한 것과 관련해서는 “홍 전 대표의 정치적 감각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며 “무책임한 발언으로, 생각한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출판기념회에 핵심 참모들이 축하하러 간 사실만 있다. 그것을 침소봉대해서 오늘 아침에 그런 보도가 나오도록 했다”며 “출마 선언을 하는 단계에서 단일화는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자유한국당 중앙당사에서 당 대표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연합뉴스



다음은 오 전 시장과의 일문일답.


Q. 홍 전 대표와의 후보 단일화 가능성은?
A. 양쪽 출판기념회에 핵심 참모들이 축하하러 간 사실만 있다. 이를 침소봉대해서 출마 선언하는 날 아침에 그런 보도가 나오도록 한 홍 전 대표의 정치적 감각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 무책임한 발언이다. 출마 선언을 하는 단계에서 단일화는 전혀 생각한 바 없다.

Q. 고민이 있어 당 대표 출마 시기를 결정 못 한다고 했는데, 어떤 고민이었나?
A. 우리 당에 아직도 박근혜 전 대통령 수감생활에 대한 안타까움. 안타까움에 대한 정서가 많이 남아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런 점에 기대어서 내년 총선을 치르겠다고 생각하는 분이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런 한국당의 현주소하에서 미래의 당의 간판을 뽑고 내년 총선을 그 간판으로 진두지휘해야 할 전당대회에서 이 점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지에 대해 저 스스로 마음을 다지고 결기를 다지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판단을 했다. 그래서 오늘 밝힌 것처럼 박 전 대통령으로부터 벗어나 보수의 가치와 원칙에 기반해 새롭게 당을 탈바꿈시키고 환골탈태하는 정당으로 만들겠다는 분명한 입장을 내걸고 전당대회에 임하겠다는 마음을 다지게 됐다.

출마선언 직후 다시 경북으로 간다. 오늘 말씀드린 우려되는 정서가 TK(대구·경북) 지역 당원동지 여러분께 분명히 존재한다는 사실을 잘 알면서도 첫 방문지로 다시 경북을 택한 건 잘못 가고 있는 당의 정서를 이 결기로 바로잡고 내년 총선 승리의 발판을, 중도층의 마음을 얻을 수 있는 개혁보수의 입장으로부터 만들어내겠다는 제 입장을 전달드리고 싶어서다.

Q. 박 전 대통령 사면에 대한 생각은?
A. 사면 문제도 아직 확정판결이 나오기도 전에 우리 당에서 먼저, 그것도 전당대회 국면에서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사면복권은 국민적 공감대가 있을 때 가능한 화두다. 저 역시 전직 대통령을 두 분이나 동시에 감옥에 가두어둔 이 상황이 결코 길어져서는 안 된다는 데 전적으로 동의한다. 다만 그런 필요성이 국민 속에서 자연스럽게 발생돼 나올 때 비로소 우리 당이 떳떳하고 당당하게 담아낼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고 생각한다.

Q. 당내에서 대선에 출마하지 않는 분들이 당 대표가 되어야 한다는 얘기가 나온다.
A. 물론 나올 수 있는 주장이다. 그러나 내년 총선에서 지면 다음 대선도 매우 불투명해진다. 대선도 중요하지만 잘못 가고 있는 문재인 정부를 견제하고 올바른 길로 견인하는 것 역시 굉장히 중요한 가치다. 그러기 위해선 내년 총선에서 반드시 과반 이상의 의석을 확보해야 그 책무가 가능해진다. 누가 됐든 당의 간판은 내년 총선을 승리로 이끌 수 있는 사람이 나와야 한다는 요구도 (당내에) 있다. 그 부분에 대해선 당원, 유권자, 국민이 판단해 줄 것으로 믿는다.

Q. 영남 65석에 의석이 제한되면 정권탈환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그런데 후보의 현장방문 일정은 TK에 집중돼 있다. 또 TK에서 박 전 대통령을 옹호하는 게 잘못됐다고 생각하나?
A. 박 전 대통령 수감이 길어지면서 국민 사이에 짠한 마음, 전직 국가수반이 지나치게 장기간 수감 생활을 한다는 데 가슴 아픈 정서가 있다. 그런 정서는 지역 불문하고 생겨나고 있어 그런데 제가 아까 말씀드린 건 그런 점에만 기대어 선거를 치르기에는 수도권의 지지율 상황이 녹록하지 않다는 인식을 반영한 거다. 한국당 지지율이 반등 기세지만 전당대회 컨벤션 효과일 가능성이 높다.

한국당의 대의원 중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는, 투표율도 높다고 하는 TK 지역에 적극적인, 깊이 있는 고민과 판단 등을 감안한 방문이다. 서울 수도권 인천 등의 지역위원장 비롯해 당원들 정서는 제가 파악하는 바로는 내년도에 21대 총선에서 수도권에서 선전하려면 중도층의 표심을 가져올 수 있는 오세훈 후보가 총선을 치르기에 적합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고 판단한다.

대구·경북을 방문하면 ‘내년 총선에서 지금 추세로 지지율이 회복되면 TK는 해 볼 만한 선거가 되겠지만 수도권도 생각해달라’는 말을 자주 드린다. 중도층의 마음을 얻어오는 데 도움이 될지 깊이 있는 고민을 해달라고 자주 호소하는데, 이번에도 그런 호소를 하기 위해 내려가는 거다.

Q. 황교안 전 국무총리에겐 ‘도로 탄핵당’이라는 프레임이 있다. 동의하나?
A. 물론이다. 그분은 원하든 원하지 않든 탐탁하게 여기든 아니든 그 분의 가슴팍엔 박근혜라는 이름 석 자가 새겨진 상황이다. 법무부장관, 국무총리, 권한대행까지 쉬지 않고 했기 때문에 그 분이 어떤 말을 해도 그 프레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 더군다나 대통령이 유죄판결을 받고 탄핵 심판을 통해 수감돼 있는 상황에서 그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상식적인 판단 아니겠나.

Q. 보편적 복지와 선별적 복지에 대한 입장을 밝혀달라.
A. 모든 형태의 현금 살포형 복지, 더군다나 소득계층과 무관하게 같은 액수를 현금으로 나누어주는 복지는 최소화해야 한다. 원칙은 그렇다. 다만 아동수당 등 저출산 고령사회에서 저출산 문제는 국가 장래와 긴밀히 연관돼있는 정책적 분야이기 때문에 그 부분에는 국민적 판단이 유연할 수 있다고 본다. 

그렇더라도 지난해 있었던 상위 10%까지 똑같은 액수를 나눠주는 데 한국당이 동의한 데에는 동의할 수 없다. 왜냐면 당시 상위 10%를 걸러내는 작업에 1000억 원이 넘는 돈이 든다는 복지부 연구결과에 속아 넘어간 것이기 때문이다. 그 연구용역은 매우 편파적이고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그런 무책임하고 잘못된 산정이라고 생각한다.

실제 블록체인 시스템을 우리 행정시스템에 구현할 날이 멀지 않았다. 블록체인 시스템을 도입하게 되면 국세청 통계청, 각 지자체 소득계층 관계 자료를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다. 작년 1000억언 비용 안에는 각 기관 자료를 교류하는데 드는 우편비용, 이를 국민에게 통보하는 통보비용을 인건비화 해 단순 합산하니 1000억원이 넘는다는 결과가 나왔었다. 4차 산업혁명을 한다는 나라에서 그런 70년대식 산정방식으로 1000억 원이 넘는다고 한 복지부 장관도 제정신이 아니지만 그걸 판단의 근거로 한 과정 자체에도 동의할 수 없다.

Q. 전당대회 일정 연기에 대한 입장은?
A. 적어도 보름 이상은 연기가 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다. 오늘 아침 보도된 바에 따르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베트남으로 미북정상회담 직후 합류할 수 있다고 한다. CNN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인터뷰나 방금 전 기사를 볼 때 우리가 기대하는 수준의 합의에 미치지 못하더라도 무엇인가 국제적으로 주목받을 수 있는 외교적 행보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적지 않다.

그렇다면 우리의 전당대회 최대한 국민으로부터 사랑받고 관심을 끌 수 있는 전당대회가 거기에 파묻혀 소기의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우려를 하지 않을 수 없다. 어제 당에 확인한 결과 장소 사정과 이미 계약된 날짜라는 이유로 새 장소를 찾는 게 물리적으로 쉽지 않아서 상당히 곤란한 상황인걸로 파악했다. 하지만 길바닥에서 행사 치르더라도 이미 그 전에 네 번의 연설회도 있고 TV토론도 횟수를 늘리는 것으로 논의되고 있는데, 천막당사 정신으로 돌아가서 풍찬노숙한다는 마음으로 야외서 전당대회를 한들 그게 무슨 문제가 되겠나.

부디 장소 때문이라는 이유로 전당대회를 강행하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다는 게 오세훈 후보의 견해다.

Q. 태극기 부대까지 끌어와야 보수통합이라고 했는데 오늘은 탄핵을 인정하자고 했다.
A. 태극기 집회를 하는 분들은 스펙트럼이 매우 넓다. 처음에 태극기 집회 시작하신 분들은 분명히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 탄핵심판이 잘못되었다고 하는 문제의식으로 집회를 시작했지만, 이후 정기화되고 집회 사이즈가 커지고 참여 인원수가 늘어나면서 그분들 중에는 그 생각에 동의하는 분도 있겠지만, 문재인 정부의 무능하고 국민들 염원을 전혀 받아들이지 않는 불통 정권에 대한 항의 표시로 집회에 참여하시는 분들 숫자도 지속 증가했다.

때문에 태극기 집회에 참석하시는 분들 전부 배제하는 정당이 될 게 아니라 헌법재판소 탄핵 결정에 대해서는 꾸준히 그 법치주의를 존중해야 한다는 보수우파 정당 입장에서 설득을 드리고 동참을 부탁드려서 함께 아울러 가는 그런 정당이 돼야 한다. 문재인 정부 실정에 실망하고 청와대에 메시지를 전하고자 하는 욕구로 참석하신 분들도 우리 당이 품어 안아 의견을 존중하는 정당이 돼야겠다고 생각해 탄핵을 인정하자는 표현을 썼다.

한국당은 공당이다. 사당이 아니다. 지금까지 어느 특정 정치지도자나 대통령이 탄생하면 그분을 중심으로 당이 운영되는, 시스템 중심이 아닌 사람 중심, 인치에 가까운 당의 모습을 보였던 게 이번 당 대표 경선에 나오는 또 하나의 이유다. 사람 중심이 아니라 가치 중심, 시스템으로 돌아가는 정당(을 만들어야 한다.) 

10만 청년당원을 제가 대표가 되면 이들의 정당을 만들겠다는 공약을 앞으로 발표할 예정이기도 하다. 절망하고 힘들어하는 청년 중에 그 본인들이 억울함과 힘든 것을 호소하고 본인들의 젊은 정열로 만들어진 비전을 어느 당을 통할지 고민할 때 주저 없이 선택할 수 있는 한국당이 돼야 한다.

Q. 황 전 총리와 홍 전 대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A. 출마선언문에 불안한 후보란 표현을 썼다. 정말 불안하기 이를 데 없다. 본인이 당 대표를 했던 시절 직후 비상대책위원회가 탄생한 전 대표이지만, 또 다시 같은 현상이 내년 총선에서 벌어지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다. 그분의 행태가 바뀐 것도 없다. 당원들이 예의주시할 거다.

또 다른 분은 한 번도 검증된 적이 없는 분이다. 전당대회 직전에 정치권에 처음으로 들어와 미처 검증할 시간을 충분히 갖지 못한 상태에서 전당대회를 치르는 전략적 시점을 선택하는 것으로 미루어 볼 때 불안한 요소가 본인에게 있지 않을까 미루어 추측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그분의 병역문제나 지난 청문회 때 제기됐던 부분 중 월 1억 소득에 관한 이야기는 굳이 언급하지 않으려 했지만 물어보니 답을 드린다. 저 같은 경우는 똑같이 법률사무소 고문자격 참여하고 있지만 작심하고 처음에 그곳에 적을 둘 때 ‘초임변호사는 요즘 얼마나 받습니까’라고 질문해서 500만 원 정도 된다고 하길래 그 정도만 받고 있다. 세액 공제하면 4백 몇 십 만원이다. 제가 황 전 총리만한 경력이 못돼서 그런 결정을 했다고 생각진 않으실 거다. 많은 비교가 될 거다.

앞으로의 전당대회 국면에서 그런 부분을 전면에 내세워 검증하지는 않을 생각이다. 당원과 국민도 그 점을 참작은 할 것으로 짐작한다. 그뿐이겠나. 조금도 검증이 되지 않은 사람의 위험을 안고 당의 간판, 얼굴로 선택하는 것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위험을 감수하는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