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3년 건립해 11년간 거주한 근대 서울 한옥
   
▲ 심우장 전경 [사진=문화재청 제공]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3.1운동 당시 33인 민족대표 중 한 명인 만해(萬海) 한용운(1879∼1944) 선생이 1933년 직접 지어 1944년 세상을 떠나기 전까지 11년간 거주한 집인 성북구 심우장(尋牛莊)이 사적이 된다.

문화재청은 현재 서울시 기념물 제7호인 '만해 한용운 심우장'을 국가지정문화재인 사적으로 지정 예고한다고 12일 밝혔다.

심우장의 사적 지정은 각계 의견 수렴 후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된다.

한양도성 인근 북정마을에 있는 심우장은 '소를 찾는 집'이라는 뜻으로, 소는 불교 수행에서 '잃어버린 나'를 빗댄 말이다.

전형적인 근대기 도시 한옥으로, 남향이 아닌 '동북향'으로 지은 점이 특징이다. 만해가 조선총독부를 마주보지 않으려고 일부러 햇볕이 덜 드는 방향을 택했다고 한다.

충남 홍성에서 태어난 만해는 1905년 설악산 백담사에서 출가해 한국불교의 개혁을 주장했고, 3.1운동 이후에는 불교청년회 회장으로 정교분리를 요구했으며, 항일단체인 신간회의 발기인으로도 참여했다.

그는 54세이던 1933년 종로구 안국동 선학원 벽산 스님이 사둔 성북구 땅을 받아 손수 목공 일을 해 집을 지었고, 이후 심우장은 민족지사와 문인들이 교류하는 공간으로 자리 잡았다.

1937년에는 독립운동을 하다 마포형무소에서 옥고를 치른 일송 김동삼이 순국하자 유해를 모셔와 심우장에서 장례를 치렀다.

심우장은 현재 정면 4칸, 측면 2칸인 팔작지붕 기와집 한 채가 남아 있는데, 한용운의 독립의지를 엿볼 수 있는 공간으로, 원형이 비교적 잘 보존됐다는 점에서 문화재로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문화재청은 심우장이 사적으로 지정되면 등록문화재인 '구리 한용운 묘소'와 함께 독립정신을 기리는 뜻깊은 장소로 거듭날 것이라고 기대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