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번째 지역경제투어…“평화경제시대 선도로 경제 살릴 초석될것”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3일 ‘부산 대개조 전략 발표’에 참석해 “지금은 위기를 기회로 전환시켜야 할 시점”이라며 “매우 적절한 때 부산 대개조가 시작됐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6번째 전국경제투어로 부산을 방문, 부산 대개조 전략을 발표하는 ‘부산 비전 선포식’에 참석해 “평화의 한반도 시대를 맞아 대륙과 해양을 잇는 부산의 지리적 여건이 강점이 될 것”이라며 “자생적인 역향을 키우려는 대개조는 부산이기에 가능한 시도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부산은 도시를 재생하고 활력을 되찾기 위한 노력을 해왔지만 이제 지역 내 균형발전과 도심공동화를 해결하고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도시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개선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도시를 재설계해 원도심을 되살리는 한편, 침체된 재역경제를 되살리는 미래의 성장엔진도 마련해야 한다. 주력산업의 경쟁력을 회복하는 동시에 일하고자 하는 누구나 취업할 수 있는 도시,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혁신창업을 실현할 수 있는 도시가 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지역 내 불균형을 해소하고, 모든 시민의 삶의 질이 높아지는 함께 잘사는 도시로 만들어야 한다. 부울경의 중심 도시로서 주변지역과 이어지고 협력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그런 차원에서 정부는 부산시의 부산 대개조 비전을 지지한다. 또한 정부 차원에서도 관심을 갖고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직년 정부가 중소조선소와 기자재 업체 지원을 위해 7000억원 금융지원 바안을 마련하고, 자동차 부품기업에 1조원의 신규 지금 지원, 올해 1월 부산신항과 김해를 연결하는 고속도로 건설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한 조치, 이날 발표된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선정 등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시민의 염원인 경부선 철로 지하화도 올해부터 시작되는 용역 결과에 따라 부산시와 함께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찾아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부산항만을 중심으로 구축되는 종합 물류허브는 한반도 평화시대, 신북방정책과 신남방정책을 선도하며 대한민국 경제를 살릴 초석이 될 것이다. 평화경제 시대를 위해 부산에서부터 만반의 준비를 다할 것”이라며 “‘광주형 일자리’가 성공적인 첫발을 떼며 ‘상생형 일자리’로 포용국가의 전환점이 된 것처럼 ‘부산 대개조’의 성공은 대한민국 ‘지역 혁신’의 마중물이 될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혁신의 플랫폼 함께 만드는 스마트시티' 전략발표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문 대통령의 전국 경제투어 여섯번째 행사로 열렸다./청와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