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3일 부산을 찾아 ‘스마트시티 혁신전략 보고회’, ‘부산 대개조 전략 발표’에 이어 소상공인들 만나 오찬간담회를 가졌다.

부산 사상 지역구 국회의원을 지낸 바 있는 문 대통령에게 부산은 ‘정치 고향’이다. 이를 반영하듯 문 대통령은 지난해 10월부터 전국 경제현장투어를 하면서 이날 세번째로 부산‧경남(PK) 방문을 기록했다.

특히 이날 문 대통령의 부산 방문은 지난달 30일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법정 구속 이후 처음으로 부산에서는 지역의 현안인 ‘가덕도 신공항’에 대한 문 대통령의 발언에 촉각을 세웠다고 한다.

실제로 상공인들과의 간담회에서 신공항과 관련한 질문이 나왔고,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영남권 5개 광역단체들의 뜻이 모여져야 하는 것이 먼저일 것”이라며 “그래도 의견이 다르다면 국무총리실 산하 기구를 통해 결정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하지만 중요한 것은 그런 것을 논의하느라 다시 사업이 표류하거나 지나치게 사업이 늦어져서는 안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가급적 빠른 시일 내 결정되도록 하겠다”는 말도 덧붙였다고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이 전했다. 

가덕도 신공항 문제는 부산과 김해뿐 아니라 영남권 5개 광역단체의 합의를 전제로 해서 조기 재추진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소상공인들은 문 대통령에게 다양한 지역 현안들을 건의하기도 했다.
박헌영 부산시상인연합회 회장은 “전통시장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별도의 주차장 확보 정책이 필요하다”며 “높은 사업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국비 지원 비율을 현행 60%에서 80~90% 수준으로 올려달라”고 했다. 

이 밖에 “완성차 판매실적이 부진한 바람에 부품업계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어 친환경 자동차 부품 융합허브센터 건립이 필요하다”거나 “부산항의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후 선박 교체가 필요하니 관공선 27척 중 7척을 친환경 선박(LNG 추진선)으로 교체하는데 지원해달라”는 건의도 나왔다.

문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으로 가덕도 신공항 문제를 언급한 뒤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있다. 설령 우여곡절이 있더라도 한반도에 평화경제시대는 열릴 것이라 본다”며 “개성공단에 한 업체가 진출하면 한국에 수십개의 관련 기업이 생겨난다. 부산은 동북아 물류거점도시로서 한반도의 평화가 지역경제 활력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평화경제협력 시대를 잘 준비해달라”고 말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 부산광역시 사상구 사상공단 내 대경 PNC에서 열린 대한민국 도시 미래, 부산 대개조 비전 선포식에서 부산의 활기찬 미래와 발전을 기원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청와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