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들, 23개국과 거래할 때 특별점검해야"
   
▲ 유럽연합(EU) 마크 [사진=EU 홈페이지]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가 13일(현지시간) 북한을 비롯해 이란, 시리아, 사우디아라비아 등 23개국을 돈세탁 및 테러자금지원국으로 잠정 지정해 발표했다.

28개 회원국과 유럽의회의 승인을 받아 돈세탁 및 테러자금지원국 명단을 최종 확정하게 된다.

EU 집행위는 이날 돈세탁과 테러자금지원을 막기 위해 충분한 노력을 벌이지 않고 있다고 평가된 23개국(자치령 포함)의 명단을 내놓았다.

돈세탁 및 테러지원국 블랙리스트 명단에는 북한과 이란을 비롯해 아프가니스탄, 미국령 사모아, 바하마, 보츠와나, 에티오피아, 가나, 괌, 이라크, 리비아, 나이지리아, 파키스탄, 파나마, 푸에르토리코, 사모아 등이 포함됐다.

사우디아라비아, 스리랑카, 시리아, 트리니다드 토바고, 튀니지, 버진 아일랜드, 예멘도 올랐다.

EU 집행위는 EU의 돈세탁방지 규칙을 준수하는 은행들은 이번에 돈세탁 및 테러 자금지원국으로 지정된 국가와 금융거래를 할 때 돈세탁과 테러자금 지원과 관련이 없는지 특별점검을 할 것을 요구하기로 했다.

베라 요우로바 EU 사법 담당 집행위원은 기자회견에서 "EU의 금융시스템은 돈세탁을 위한 도구로 사용돼서는 안 되고, 범죄자금을 위한 기구로 이용돼서도 안 된다"면서 "우리가 보내고자 하는 메시지는 유럽은 사업을 위해 열려 있지만 나이브하지는 않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