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코트라, '2018 해외진출기업 실태조사' 결과 발표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산업통상자원부와 코트라가 전 세계 125개 코트라 무역관을 통해 1만2500여개 현지진출 법인을 대상으로 지난해 8월부터 11월까지 실시한 '2018 해외진출기업 실태조사' 결과를 19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에서는 기존 코트라에서 매년 실시해 온 현지법인 애로조사에 더해 현지법인의 매출실적 및 고용현황 등 경영현황 조사항목을 신설했다. 매출실적 응답은 조사시점 기준 추정치로, 실제 지난해 매출실적은 올해 말 수출입은행이 발표한다.

산업부는 기존의 자유서술형 조사방식에서 애로사항 조사항목을 영업·노무·통관·생산·법률·금융·조세·지재권 등 8개 분야 56개 항목으로 계량화, 국가별·항목별 체계적인 결과분석이 가능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매출실적 조사에 응답한 현지법인 2513개사 중 81%가 매출실적 증가 또는 유지를 전망했다.

국가별로는 베트남·미국·일본 등에 진출한 법인의 절반 이상이 매출 증가를 응답한 반면, 중국은 39%에 불과해 중국 시장환경이 상대적으로 악화된 것으로 분석됐다.

매출실적에 응답한 법인 중 현지 시장환경 변화 등의 사유로 사업장 축소·철수·이전을 고려중인 법인은 171개사로, 이 중 중국내 소재한 법인이 34%로 가장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 산업부 로고/사진=산업통상자원부


타 국가로의 이전을 고려하는 법인은 36개사로, 대다수는 현재 진출지역과 인접한 국가로의 이전을 우선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7개사는 한국으로의 이전을 검토중인 것으로 조사됐다.

고용현황 조사에 응답한 현지법인 3502개사는 단순 생산직종에 대부분 현지인력을 채용(99%)하고 있었으며, 마케팅 및 상품개발 등 관리직종에서는 한국인 채용비중이 13%(1만2200여명)로 확인됐다.

또한 현지법인 설립으로 국내 본사 신규인력 채용이 감소했다는 응답은 7%인 반면, 증가했다는 응답은 28%로 해외진출이 국내 고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현지법인 애로사항은 공통적으로 인력채용 및 경쟁심화 등 노무·영업분야 애로가 많은 가운데, 중국·베트남은 임금상승, 인도·CIS 등은 통관절차 관련 애로가 주로 언급됐다.

산업부와 코트라는 이번 조사를 통해 파악된 애로사항에 대해 국가별 심층분석을 실시, 현지법인 애로사항 해소와 유턴지원 등 관련정책 추진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호준 산업부 투자정책관은 "현지법인 애로해소를 위해 전 세계 주요국에 위치한 한국투자기업지원센터와 코트라 무역관을 통해 현지에서의 애로해소 밀착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진출기업 중 타 국가로의 이전을 고려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최근 개편한 유턴지원 제도를 적극 활용해 국내로의 유턴을 다각적으로 유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