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선도지구 2곳․지역수요맞춤 18곳 등 7월 선정
   
▲ 표=국토교통부 제공

[미디어펜=최주영 기자]국토교통부는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지역개발 공모사업’을 오는 3월부터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국토부는 오는 21일까지 70여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2019년 지역개발사업 공모사업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해당 사업은 사업 목적 및 규모 등에 따라 ‘투자선도지구’와 ‘지역수요 맞춤 지원’ 두가지 유형으로 진행된다. 지자체에서는 유형별로 우수한 사업을 발굴·응모할 수 있다.

투자선도지구는 ‘지역 개발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일자리 창출 등 지역 내 파급효과가 큰 전략사업을 발굴해 성장거점으로 육성하는 제도다. 선도지구로 지정되면 70억∼100억원의 국비뿐 아니라 세제·부담금 감면 등 규제 완화가 종합적으로 지원된다.

지역수요 맞춤 지원 지원 사업은 생활환경과 개발수준이 저조한 ‘성장촉진지역’ 내 주민의 생활 환경을 개선하고 소규모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다. 공모에 선정되면 단일 시·군 사업은 최대 20억원, 복수의 시·군이 함께 참여하는 사업은 최대 35억원을 지원받는다. 

국토부는 지역개발 사업의 지방 분권 취지를 살리기 위해 지역 주도권을 강화하고 지자체가 사업 내용에 집중할 수 있도록 공모절차도 단순화했다. 

올해는 오는 4월 중 접수를 마감하고 평가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7월께 투자선도지구는 2곳, 지역수요 맞춤 지원은 18곳 등 20곳 내외를 선정할 예정이다.

손덕환 국토부 지역정책과장은 "공모사업을 통해 지역의 활력과 품격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지역 역량강화를 통해 지역주도 발전의 선순환 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역순회 컨설팅, 지역발전투자협약 등 지원정책도 다각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디어펜=최주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