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 최근 문재인 대통령의 ‘동남권 신공항 재검토’ 시사 발언이 대구·경북(TK)과 부산·울산·경남(PK) 등 지역사회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러나 정작 영남을 텃밭으로 둔 자유한국당에서는 이렇다 할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다.

TK 한국당 국회의원 모임인 ‘TK발전협의회’는 지난 18일 대구에서 열린 긴급회의에서 청와대의 입장표명을 요구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 발언의 의중에 대해 면담을 신청하고, 상황이 여의치 않을 시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을 만나 정확한 입장을 듣는다는 계획이다.

TK발전협의회장인 주호영 의원은 이날 회의 뒤 “관련 법과 정부의 확정된 정책에 따라 진행되는 대구공항 통합이전에 변동이 있을 수 없음을 확인했다”며 “문 대통령의 부산 발언이나 부산 측 아전인수격 해석에 대해 TK 의원들은 정부의 정확한 입장을 확인하기로 했다”고 했다.

TK 지역구 기반 의원들을 중심으로 대응이 가시화되고 있지만, 일단 당 지도부는 ‘침묵모드’로 일관하는 중이다. 지난 박근혜 정부에서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론 난 동남권 신공항은 부산 가덕도와 경남 밀양을 두고 TK와 PK 간 첨예한 지역갈등이 발생했던 사안이다. 때문에 어중간한 입장 표명은 되레 역풍을 일으킬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당권 주자들도 마찬가지다. 당 대표 출마를 선언한 황교안 전 국무총리나 오세훈 전 서울시장, 김진태 의원 등은 지난 대구·경북 합동연설회에서 동남권 신공항에 대해서는 거론하지 않았다. 

다만 최고위원 출마자인 윤재옥 의원만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부산·울산·경남을 다선 번 방문하고, 며칠 전에는 동남권 신공항 재추진을 시사하는 발언을 했다”며 “대한민국이 위기다. 정부·여당의 TK 고립화 시도를 좌시하지 않겠다”고 밝혔을 뿐이다.

한국당의 별 대응이 없는 상황에서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PK 민심 사로잡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올해 첫 예산정책협의회를 경남도청에서 연 데 이어 동남권 신공항을 공식화하려는 움직임까지 감지된다. 이미 지역에서는 동남권 신공항이 기정사실화된 분위기라는 전언이다.

야권의 한 관계자는 “여권이 PK 민심 달래기에 적극적으로 나서면 결국 차기 총선에서 한국당의 입지는 좁아질 수밖에 없다”며 “한국당으로서도 난처한 상황일 것”이라고 했다.

한편, 동남권 신공항이 재점화된 이후 발표된 리얼미터 여론조사에서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49.8%를 기록했다. 특히 PK 지역 지지도는 전주보다 4.3%포인트 상승한 44.5%를 보였다.

해당 여론조사는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 11∼15일 전국 유권자 251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것으로 신뢰수준은 95%, 표본오차는 ±2.0%포인트다. 조사는 무선 전화면접(10%), 무선(70%)·유선(20%) 자동응답 혼용 방식이 사용됐다. 통계보정은 2019년 1월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 기준 성, 연령, 지역별 가중치(림 가중)를 적용했다. 응답률은 6.8%다.

자세한 조사 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 가덕도 신공항 조감도./연합뉴스